소개글
"한국 학교 교육 현실 기능론 갈등론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
1.2. 한국 학교교육의 현실과 문제
2. 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학교교육
2.1. 사회화의 도구로서의 교육
2.2. 노동시장과의 연계
2.3. 사회 구조의 유지와 발전
3. 갈등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학교교육
3.1. 교육 기회의 불평등
3.2. 학교 내부의 갈등
3.3. 교육과 사회 제도 간의 갈등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은 교육을 바라보는 두 가지 주요한 관점이다. 기능론은 교육이 사회에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 관점에서는 교육이 어떻게 사회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또는 교육이 어떻게 사회 구조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지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반면, 갈등론은 교육이 사회 내에서 불평등을 어떻게 생성하거나 재생산하는지를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이 관점에서는 교육이 어떻게 특정 계층이나 그룹에 유리하게 작용하는지, 또는 어떻게 기존의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고착화시키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1.2. 한국 학교교육의 현실과 문제
한국의 학교 교육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일어서 1960년대 이후 경제적인 발전을 뒷받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평가 등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성취를 보이며 교육으로 자랑스러운 국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한국 교육이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1945년 해방 이후 의무교육 제도가 도입되면서 정규교육이 일반 국민들에게 급속히 확대되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에서도 단기간 내에 고등교육 이수율이 가장 급격하게 늘어난 나라이다. 그러나 대학이 서열화되면서 사교육에 대한 열풍이 일어났고, 이로 인해 사교육비를 부담할 수 있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사이의 격차가 유발되었다. 사교육 열풍으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 수업이 끝난 후에도 학원을 전전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 공부해야 하는 나라가 되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의 학습 흥미도나 행복 체감도가 낮아지고,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나 성적 저하로 인한 낙담으로 자살하는 경우가 끊이지 않고 있다."
2. 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학교교육
2.1. 사회화의 도구로서의 교육
학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
참고 자료
교육, 개념, 개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05524
기능론과 갈등론, 기능론-갈등론, 사회탐구영역,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청서출판, 한림학사)
「기능론자의 교육여건 평등론 비판」, 최성욱, 『敎育 原理 硏究. 제15권 제2호 (2010년 12월), pp. 63-84』
「교육 불평등과 빈곤의 대물림」, 여유진, 김수정 외 2명, 『한국 보건 사회연구회』, 14~15쪽
「교육 불평등과 빈곤의 대물림」, 여유진, 김수정 외 2명, 『한국 보건 사회연구회』, 14~15쪽
「기능론자의 교육여건 평등론 비판」, 최성욱, 『敎育 原理 硏究. 제15권 제2호 (2010년 12월), pp. 63-84』 , 10~12쪽
「교육 불평등과 빈곤의 대물림」, 여유진, 김수정 외 2명, 『한국 보건 사회연구회』, 16~17쪽
박수진, 최영미. (2020). "학교 내부의 갈등과 그 영향", 교육사회학 연구, 30(3), 1-24.
장혜영, 박경란. (2021). "교육과 사회 제도 간의 갈등: 한국의 사례 분석", 교육정책 연구,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