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발달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건강론
2.1.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
3. 보육과정
3.1. 놀이중심 유아중심 교육과정
3.2. 교사의 지원 자세
4. 보육학개론
4.1. 보육의 필요성
5. 아동건강교육
5.1.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영유아발달
6.1. 조기학습에 대한 입장
7. 영유아교수방법론
7.1. 영아기 발달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8.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8.1. 두 이론의 교수-학습 방법 비교
9. 지적장애 영유아의 교수법
9.1.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
9.2. 경도 수준과 중증 수준 영유아의 교수방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탄생 직후부터 꾸준히 그리고 지속해서 발달과 발전을 이루어 영아에서 유·아동으로 그리고 청소년으로 그리고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하지만 이 같은 일련의 과정들은 단순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겉으로 보기에는 순조롭게 여겨지나 수많은 경험과 체험, 상호작용 등에 의해 완성되고 전개되는 것이다. 이에 많은 학자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영유아의 발달 과정이 어떤 원리와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과 성장은 쉽고 간단한 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관점을 가졌고 결국 오늘날 인간 성장과 발달에 대한 관점은 하나의 이론으로 합의된 것이 아닌 여러 가지 대표적 이론을 종합적으로 관망하여 이해하는 것으로 정착돼 있다. 이러한 이론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행동주의, 구성주의이론으로 두 이론에 대해 알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정신건강론
2.1.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일상생활에서부터 뚜렷하게 나타난다.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의존성과 중독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는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정신이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 중에는 알코올에 의존하며 중독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이처럼 알코올 중독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타인에게 큰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의 행동은 결국 건강한 사람들까지도 병들게 만들고 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알코올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돌발적으로 일으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 정신적으로 아프거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3. 보육과정
3.1. 놀이중심 유아중심 교육과정
누리 과정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놀이중심, 유아주도, 교사지원이다. 놀이는 즐겁고 신나고 자유로워야 하며, 그 놀이의 주도권은 아이에게 있어야 한다. 자율성, 주도성, 충분한 시간이 있다면 아이들은 스스로 놀이를 찾고 자유롭게 충분히 놀 수 있다.
교사가 유아 주도의 놀이 중심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간 지원, 활동 지원, 자료 지원, 상호작용(교사 참여) 등이 필요하다. 교사는 어느 영역이든 필요한 물건과 교구가 있으면 가지고 놀 수 있게 공간을 제공하고, 역할 놀이할 때 교사도 참여하여 시장놀이에서 손님이나 가게주인 또는 병원놀이 할 때 의사나 환자 역할을 하며 유아들과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이 필요한 물품이나 재료를 제공해주는 자료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교사의 지원은 아이들이 원하는 것에 귀 기울이고 도움을 주며, 교사가 원하는 방식의 수업이 아닌 아이들이 원하는 수업을 진행...
참고 자료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김선영(2001). 「유아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아동학회지.
김경철,김안나(200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 교사 양성교육이 예비 유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보육교사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