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찰의 인문학의 수업 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율곡 인문학과 마음 다스리기
2.1. 율곡의 마음을 다스리는 네 가지 방법
2.2. 나에게 주는 가르침
2.3. 앞으로의 나의 계획
2.4. 마음 공부 계획
3. 귀족적 생애에 관하여
3.1. 나의 귀족적 성찰
3.2. 노력의 삶
4. 부모로서의 '언행일치'
4.1. 율곡 인문학에서의 '언행일치'
4.2. 부모로서의 '언행일치'의 중요성과 실천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배움이란 것은 태초의 인류가 자연을 극복할 시절부터 생겨났던 불평등함의 근원이었다. 자연을 어떻게 더 잘 극복하느냐의 문제로 주인과 노예라는 계급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자연을 극복하고 다른 이를 부릴 줄 아는 노하우는 섣불리 아무에게나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이었다. 그것이 사회를 움직이는 권력이자 자신과 가족 그리고 국가를 보호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존재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조는 인류가 근대로 향하기 직전까지 계속 된 억압의 역사 중 하나였다.
비단 우리나라라고 다른 것은 아니었다. 우리나라는 구한말 민족계몽 주의자들에게 근대적 시민계몽을 배우고 익히기 전 까지, 배움이란 것은 불평등으로 존재했다. 그것은 율곡이이 선생이 살던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은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태조 이성계가 나라를 세웠다. 그는 나라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학의 근원지인 명나라에게 군신의 관계를 맺어야만 했다. 이 때 제야에서 유학을 공부하던 신진사대부들이 권력을 잡게 되었다. 신진사대부들이 나라를 건국하기 전, 유교로써 널리 나라를 이롭게 하겠다는 가치는 점점 무색해져갔다. 그들은 서로의 권력을 유지하기에 바빴고, 고려시대 말기 권문세족하고 별반 다를 바 없는 후진적 귀족으로 바뀌게 된다.
2. 율곡 인문학과 마음 다스리기
2.1. 율곡의 마음을 다스리는 네 가지 방법
율곡은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경건한 마음, 집중, 성찰, 지속적인 노력의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 항상 경건한 마음가짐을 유지해야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마음가짐을 견지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올바른 행동과 자세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어떤 일을 할 때는 그 일에 집중해야 한다. 생각이 다른 곳으로 빗나가지 않도록 하며, 오로지 현재 하고 있는 일에만 정신을 쏟아야 한다.
셋째, 쉴 때는 자신의 생각을 성찰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하루 동안 있었던 일을 돌이켜보며 자신의 언행을 점검하고, 어떤 면에서 발전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넷째, 마음 수양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꾸준히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훈련을 해야 하며, 단기간에 성과를 내려 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2.2. 나에게 주는 가르침
율곡의 마음을 다스리는 네 가지 방법이 나에게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나에게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말을 했기 때문이다.""
나는 조급한 마음을 가진 적이 많이 있었는데 율곡이 말한 것처럼 마음을 경건하게 다스리고 집중을 했다면 조급한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 것 같다.""
과거의 나를 되돌아보면 작은 일에 얽매이고 성공을 손에 쥘 수 있는 순간이 왔을 때 그 효과를 빠르게 보기 위해서 고군분투 했었다.""
율곡이 하는 말을 들어 보니 이러한 내 태도가 문제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빨리빨리 하는 문화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단기간의 성공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한다.""
나 또한 이러한 문화에 영향을 받으며 살다 보니 내 자신을 다스리기 보다는 한 순간의 성공에 너무 얽매였던 것 같...
참고 자료
성찰인문학 강의교안
http://www.who-who.net/ii/ii%20l1st.htm. 「이이의 생애」, who-who
한정주, 율곡 인문학(조선 최고 지성에게 사람다움의 길을 묻다), 다산초당(다산북스), 2020.
정병태, 나를 바꿀 수 없다면 하는 말을 바꿔라 (사람의 운명을 바꾸는 이기는 말), 넥스웍,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