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1.1. 교육과정의 개념
1.1.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은 "달리다, 경주로,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요목"을 뜻하는 말로, 학생이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학습할 내용을 일정한 순서에 따라 조직하고 배열한 것이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학습내용, 교과목과 같은 교육 계획적 요소와 교육의 의도성, 계획성 등의 학생 중심적 의미를 포함한다. 반면 좁은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학습 경험과 학습결과, 비의도성과 비계획성과 같은 학생 중심적 개념을 의미한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교사가 의도하고 계획한 교육 활동 뿐만 아니라 교과 외의 경험을 포함하는 학생의 실제 학습 경험까지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1.1.2.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의미한다""
교실 분위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 내의 규범과 가치, 교과 외 활동 등이 잠재적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교육과정에 명시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의 태도와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실제 교육 실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물리적 환경, 교사의 상호작용 방식, 또래 간 관계 등이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작용하며, 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매우 중요하며, 교사는 이를 의식적으로 고려하여 교육 실천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1.2.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1.2.1. 영유아교육의 특성
영유아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연령의 다양성이다. 출생에서 만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연령의 범위가 매우 넓다. 이에 따라 발달의 변화가 큰 시기라 볼 수 있으며,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유아의 경험이 계속적으로 연계되어야 하며, 통합성 유지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다. 국가 수준에서 전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유치원(유치원교육과정)과 보육시설(표준보육과정)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으며, 과거에는 유치원은 중산층 유아의 교육, 보육시설은 저소득층 유아의 보호라는 구분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구분이 무너지고 교육과 보호가 통합되어 실시되고 있다"".
셋째, 가르침과 보살핌의 역할 수행이다. 과거에는 유치원은 교육, 보육시설은 보호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보육시설의 보편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교수자이자 양육자의 역할이 통합되어 유치원 에듀케어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유아기의 실종'이라 불리는 현상이 나타나, 유아교육이 초등학교 준비교육이나 특기교육, 조기학습의 장이 되어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자극과 경험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넷째, 교수방법과 교재·교구의 차별성(독특성)이다. 초·중등교육이 교과중심, 교과서 중심인 데 비해, 유아기 교육은 일상생활의 경험과 놀이를 중심으로 한다. 동화, 그림책 외에도 유아가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사물이 교재·교구로 활용되며, 다양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1.2.2.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개념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개념이다. 이는 개별 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중심으로 하여 유아 스스로가 선택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교사는 교육내용을 계획하기보다는 체계적인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유아를 관찰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