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 수업 구상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물교육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1.1.2.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1.1.3.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1.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2.1.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1.2.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1.2.3.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1.3.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3.1. 생명 동아리(34시간)
1.3.2. 생명공학 동아리(34시간)
1.3.3. 생물 실험 동아리(34)
2. 한국어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
2.1. 사회언어학에서의 언어
2.2. 사회언어학적 범주의 광범위성
2.3. 사회언어학적 기술
2.4.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
2.5.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
3. 체육교육과 지원 맞춤형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1. 영어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2. 체육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3. 교육학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4. 체육 탐구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5. 언어와 매체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6. 체육 지도법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3.7. 운동과 건강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기재 예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생물교육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학년 초 담임과의 상담에서 교사와 보건 간호 계열의 진로 관심을 보였으며 인근 소재 대학의 학과 체험(2023.07.12.)에서 간호학과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진로를 탐색함. 대학생 상담제 학과 설명회(2023.07.05.)와 진로의 날-직업 체험(2023.12.20.)에 교사로서의 힘든 점과 교직관에 대해 듣고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활동에 참여하여 교사상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졌으며 학생들이 편하게 다가와 고민을 얘기할 수 있는 존경 받는 교사'라는 자신만의 교사관을 '교사의 길'(2023.10.23.)을 주제로 한 청명 인문 사회 아카데미에 참여함. 미래 교육에 관하여 모둠을 구성해 토론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자기 생각을 명확히 정리하고 발언하는 것을 어렵게 느꼈지만, 모둠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수렴하는 과정에서 혼자서 생각하는 것보다 모둠 활동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됨. 교사가 된다면 강의식 수업이 아닌 학생 주도의 참여형 교육을 시행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발산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고 다짐함.
1.1.2.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과학의 달 교내과학 탐구행사(2022.06.24.)에서 감자의 삼투압을 측정하기 위해 U자 관과 반투과성 막을 이용하여 감자의 질량, 용액의 부피, 온도와 압력 조건을 통제 변인으로 하고 5개의 서로 다른 농도의 소금물을 조작 변인으로 하는 실험을 설계하였다. 이 과정에서 삼투압의 원리, 감자의 질량 변화 예측을 조원들과 적극적으로 토의하였으며, 합리적인 가설을 세운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제설제의 성분인 염화칼슘이 식물의 생장에 방해가 되는 이유'를 주제로 선정하여 이를 뿌리와 흙의 농도 차이에 따른 삼투압 발생으로 해석하는 등 명확한 인과관계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보였다.
농도 이외에 다른 조건에 의한 삼투현상을 학습하기 위해 DCT 과학실험캠프(2022.08.13.)에서 의·생명 분야의 삼투압 실험과 간과 과산화 수소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에 대해 실험하였다. 인공세포막, 녹말과 요오드 용액의 반응을 통해 온도에 따른 삼투현상을 관찰하였는데, 삼투 변화가 제대로 관찰되지 않아 모둠 간 토의를 통해 용액에 들어간 설탕의 양에서 착오가 있다는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안하였고, 재실험하여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마이크로피펫, 피펫 팁과 같은 다양한 과학기구의 사용법을 숙지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과 메타인지가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다.
1.1.3.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은 다음과 같다.
진로의 날 학과 체험에서 생물교육과에 대한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생명 과학 교사가 되기 위한 현실적인 자세와 좋은 교사로서의 덕목을 학습하였다. 이후에 자발적으로 '바이러스의 증식 과정과 면역 작용 이해'를 주제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요소에 대해 고민하면서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식 수업을 구상하였다. 작성된 지도안과 학습지에 대한 담임교사의 피드백을 요청하는 열정을 보였다.
2학년 생명 과학 학과 체험 후 구상해 보았던 수업지도안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교육학 이론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구상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전염병 영화의 퀴즈를 통한 '주의집중'을 시키고 두 번째 단계로 전염병 예방과 마스크의 '관련성'을 토대로 마스크 제작하고 보상을 통한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체계적인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학 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양질의 수업은 교사로서 책임감이 바탕이 돼야 함을 느꼈다.
자연과학 아카데미 특강(2023.06.01.)에 '인공지능 세대, 준비되었나요?'에서 미래 교사 역할에 대해 고민하였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이 규칙 기반 방법론에서 기계 학습 방법론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한 학습이 이뤄지고 인공지능이 인간의 많은 부분을 대체할 수 있음을 인식하였다. 인공지능이 가질 수 없는 감정을 통한 학생과의 교감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달았다.
자율 주제 탐구(2023.07.30)에 '청소년기 과도한 카페인 음료의 생물학적 영향'을 탐구하였다. 사회참여 프로젝트 대사성 질환 주제를 탐구하던 중 학생들이 학교 공부의 피곤함을 카페인 음료를 통해 버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구체적 통계를 통해 하루 한 캔 이상 섭취함을 조사하였다. 중추신경 및 호흡기 등의 영향과 불면증, 신경과민 등 부작용이 오히려 학업에 악영향을 주는 역설에 관해 설명하였고 해결책으로 생활 습관의 변화와 운동, 채소 섭취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조사 과정을 통해 일상에 우리가 섭취하는 성분이 몸에 미치는 생물학적 영향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시간이 되었다.
1.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2.1.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액션 캠프(2023.04.12.~2023.07.12.) '우리들의 자습서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과학과 역사 과목의 요약 노트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여 어떻게 하면 더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UCC 제작' 활동에 참여하여 정보화 시대가 발달함에 따라 사이버 폭력과 같은 사이버 폭력의 발생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인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UCC를 제작함. 피해 사례를 강조하여 학교 상황을 개선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였으며 교사가 된다면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겠다고 다짐함"이다.
1.2.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액션 캠프(2023.04.12.~2023.07.12.) '우리들의 자습서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과학과 역사 과목의 요약 노트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여 어떻게 하면 더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UCC 제작' 활동에 참여하여 정보화 시대가 발달함에 따라 사이버 폭력과 같은 사이버 폭력의 발생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인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UCC를 제작함. 피해 사례를 강조하여 학교 상황을 개선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였으며 ...
참고 자료
김미형, 서은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9.
김재원 외, “사회언어학”, 서울: 박이정, 2001.
박영순, “한국어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4.
박현주, “보완대체의사소통”, 학지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