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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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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예술교육 비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음악교육의 비전과 개선 방향
1.1. 현 음악교육의 문제점
1.1.1. 음악산업과 음악직업에 대한 커리큘럼 부재
1.1.2. 국악의 가치만 강조하는 교육과정
1.1.3. 음악 등 문화예술 저작권 의식 교육 부재
1.1.4. 음악 교육을 통한 심미적 치유와 자기계발 인식 교육 부족
1.2. 음악교육의 비전과 나아갈 방향
1.2.1. 대중음악과 음악비지니스에 대한 커리큘럼
1.2.2. 저작권 의식과 올바른 예술 소비 교육
1.2.3. 다양한 장르 음악 감상, 많은 악기 연주 경험

2.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정책과 프로그램
2.1. 한국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역사
2.2. 한국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2.1. 예술꽃 씨앗학교
2.2.2. 꿈의 오케스트라
2.2.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2.4. 군부대 문화예술교육
2.2.5. 전문인력 양성 및 연수

3. 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사례
3.1. 미션, 비전, 전략의 개념
3.2.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미션, 비전, 전략
3.3. 장점
3.4. 보완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음악교육의 비전과 개선 방향
1.1. 현 음악교육의 문제점
1.1.1. 음악산업과 음악직업에 대한 커리큘럼 부재

최근 K팝의 강세가 크게 두드러지면서 많은 학생들이 아이돌이 되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이돌을 비롯한 대중매체 관련 직업들의 초임이 낮은 수준이라는 현실을 학생들은 대부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음악 산업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음악 산업과 관련 직업에 대한 교육이 단순히 학생들이 직접 조사하고 발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음악 관련 직업에 대해 막연한 도전 정신을 심어 줄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음악 산업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와 이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학생들에게 음악 산업과 직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구체적인 수업 커리큘럼이 필요한 실정이다.


1.1.2. 국악의 가치만 강조하는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모든 비중이 국악의 가치와 위상에 대한 내용뿐이며, 물론 국악은 우리의 전통음악으로써 후손들에게 전승해야 할 보물이며, 국악의 가치와 세계 속 위상에 대한 자부심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KPOP 역시 한국의 정서를 담고 있는 예술의 한 분야이며, 자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대중음악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이다.방탄소년단의 음악이 빌보드 차트 진입하면서 세계에 KPOP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 이전에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행하면서 한국의 유머러스한 센스를 세계에 알릴 수 있었고, 훨씬 더 전에는 슈퍼주니어, BoA 가 아시아에 위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처럼 대중음악은 세계에 한국이 높은 예술적 수준을 가지고 있음을 수차례 보여주고 있으나, 아직까지 단순한 유행가 정도로 치부되고 있다. 최근 방탄소년단의 병역 특례 논란이 그 증거라고 볼 수 있다.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가 무려 1조 7000억원에 달하면서 이들은 충분한 '국위선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병역 특례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중음악은 사회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정치,사회 관련 직종인 뿐만 아니라 의무교육단계에서부터 대중음악의 위상과 가치에 대해 배워야 한다"이다.


1.1.3. 음악 등 문화예술 저작권 의식 교육 부재

한국인의 저작권 의식은 이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고 하나, 아직까지 저작권 의식이 부족한 편이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정당하게 돈을 내고 문화예술을 소비하는 것을 아깝게 여긴다. 이는 어릴 적부터 문화예술에 대한 정당한 소비를 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음악의 가치를 소비로 연결시키지 않고, 감상의 영역으로 연결시키고 있었다. 농부가 피땀 흘려 쌀을 만들었고, 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우리의 밥상이 만들어졌다는 교육은 누구나 받아 봤을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음식에 감사함을 느끼고 음식을 소비하는 것에 당연히 정당한 금액을 지불한다. 작은 마카롱에 비싼 돈을 지불하는 이유는, 요리하는 사람의 피땀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음악이 예술인의 피땀으로 만들어졌으며, 정당한 소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은 가르쳐주지 않는다.

'2018년 초·중·고등학생 저작권 의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75.3%에서 80.7%로 약 5% 상승했다. 1년에 약 1%상승으로,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매우 소폭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국저작권협회에서 실시하는 저작권교육을 경험한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확연하게 보여 주어 저작권 교육의 효과가 뚜렷하게 확인되었다. 저작권에 대한 교육 효과가 확실함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의무교육단계에서 저작권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한국도 선진국처럼 올바른 저작권 소비가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한다.


1.1.4. 음악 교육을 통한 심미적 치유와 자기계발 인식 교육 부족

음악 교육을 통한 심미적 치유와 자기계발 인식 교육 부족이다.

악기 연주 학생들은 소리의 세계와 감정의 조화를 경험함으로써 협동심과 예술적 감수성, 심미안을 기른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하여 음악 연주의 다양한 특성을 폭넓게 이해하고, 악기 소리 및 성부간의 조화와 균형에 유의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타인과의 상호 소통과 조화를 통하여 음악의 미적 가치와 즐거움에 대한 탐구 자세를 공유하는 태도를 기른다.

최근 대한민국의 떠오르는 키워드 중 하나는 '워라벨'이다. 일과 휴식이 공존해야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 질 수 있음을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대한...


참고 자료

한국교직원공제회, 「“제 꿈은...” 청소년 장래희망이 변하고 있다!」, 한국교직원공제회 블로그, 2018.09.05.
https://blog.naver.com/ktcu_attic/221353034185
김하늘. 「한국에서 초봉이 가장 낮은 직업 1위는? 5년간 수입이 "0원"이었어요」, 잡스엔, 2020.05.04.
http://blog.daum.net/0715ekd/8566246
윤우열, 「방탄소년단 빌보드 핫100 1위…‘경제효과’ 1조7000억원」, 동아닷컴, 2020.09.07.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907/102822978/2
박의래, 「"시간 나면 뭘 하고 놀아야 하죠?"…취미도 골라주는 시대」, 연합뉴스, 2019.12.14.
https://www.yna.co.kr/view/AKR20191213154800004?input=1195m
이만식, 「의성초, 한국저작권위원회 강사 초청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경북일보, 2020.08.19.
https://www.kyongbuk.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0212
홍애령, 송미숙. (2015). 문화예술교육 정책 분석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향. 한국무용연구, 33(1), 167-190.
김성준, 「사회복지조직의 미션(Mission)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광주평생교육진흥원
https://www.gie.kr/contentsView.do?pageId=www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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