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 조사론이 현실성 있게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학생, 학교, 지역사회가 각기 중요한 역할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 비교
1.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담당업무
1.2. 전문상담사의 역할과 담당업무
1.3.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화된 전문적인 역할
2.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
2.1.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단계별 진행 내용
2.2.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제한점
2.3.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되도록 강조하고 싶은 2가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 비교
1.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담당업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 사회사업 실천의 전문가이다.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임상전문가로서 학생을 위한 개별,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개입한다. 둘째, 교육자이며 자문가로서 학습과 진로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회적응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기술 훈련, 각종 위험으로부터 예방 등을 도와준다. 셋째, 매개자이자 연계자로서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연계시킨다. 넷째, 조정자 및 중재자로서 학생과 환경의 사이에서 문제 해결과정에서 조정 및 중재자 역할을 수행한다. 다섯째, 옹호자로서 학생과 가족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옹호자의 역할을 한다. 여섯째, 자원개발자로서 학생과 가족, 학교에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일곱째, 공조자 및 협력자로서 교사를 비롯한 다양한 요육전문가는 물론 관련 기관과 협력하고 공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여덟째, 조사연구자로서 실태조사나 효과성 연구를 통한 효과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지막 아홉째, 정책제언가로서 학생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수준, 방면에서 정책감시와 정책제언에 참여한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는 다양하고 복잡한 역할과 담당업무를 수행하며, 학교 내에서 유일한 사회복지사로 존재하므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교 내의 타 전문직 및 기관들과의 협력관계 유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본연의 업무를 찾아가기까지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1.2. 전문상담사의 역할과 담당업무
전문상담사로 종사하고 있는 학교전문상담인력은 전문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전문상담인턴교사 등 교사신분을 갖고 있는 종사자와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등 국가자격이나 국가공인자격의 종사자 그리고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등 민간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로 다...
참고 자료
학교사회복지론(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네이버 지식 (교육정보)
안전한 학교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인식과 과제. 2011. 전구훈 외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사회복지학과 김은주) 2012.12월
교육부, 학교사회복지사 직무분석, 2018
교육부, 학교 상담 및 지도사업 안내, 2020
이재익,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에 대한 비교분석, 2021
국심리학회,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상담심리전문가의 역할 비교 연구, 2019
예비사회복지사를 위한 현장실습 길라잡이, 학지사 , 윤철수,김정진 저, 2010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질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군콘테츠학회논문지 , 김종수 ,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