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형태 중심 교수법과 의미 중심 교수법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 관련 주요 개념
1.1.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
1.2.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
1.3. 세종학당의 설립 목적, 기능, 현황
2. 한국어 문법 교육 방법
2.1. 귀납적 문법 교육 방법
2.2. 과제기반 교수법
3. 한국어 교수법 개관
3.1. Focus on forms: 문법초점 교수법
3.2. Focus on meaning: 의미초점 교수법
3.3. Focus on form: 형태초점 교수법
3.3.1. 과제중심 교수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 관련 주요 개념
1.1.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환경과 목적에 따라 구분된다.
외국어로서 한국어(Korean as a Foreign Language, KFL) 교육은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에 거주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이들은 주로 한류 문화나 취미 활동 등의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며,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환경에 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의 모국어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반면, 제2언어로서 한국어(Korean as a Second Language, KSL) 교육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생활할 수 없는 환경에 놓여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최대한 한국어만을 사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좋다.
즉,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은 취미와 관심을 위한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은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
Canale and Swain(1980)의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은 네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다.
첫째,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은 언어학적 기호(어휘와 통사 규칙, 발음 규칙, 철자법 등)를 사용하여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생성해 내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백로'라는 단어를 비음화하여 [뱅노]로 정확하게 읽는 것이 문법적 능력에 해당한다.
둘째,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은 담화 상황의 맥락에 맞게 문법적 형태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상황과 대화 참여자에 적절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부산 지역 방언을 사용하여 대화하는 것이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사례라 할 수 있다.
셋째,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은 의미적 완결성과 통일성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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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1; 한국어교육의 역사와 전망,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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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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