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중문화의 기능과 역할
1.1. 용어정리
대중문화란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를 의미한다. 대중문화는 익명의 다수가 손쉽게 접하고 즐기는 문화로서, 대중 매체를 통하여 전파되고 유통되는 문화를 가리킨다.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신문, 잡지, 비디오 등이 대중문화를 전달하는 주요 매체이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대량 소비문화이며, 상업적 목적으로 주로 오락성을 강조하는 낮은 수준의 문화라는 데 많은 문제점이 있다""한류는 현재 일반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 내지는 문화상품이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몽골 등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의 인기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일종의 사회 문화적 유행을 일컫는 용어로 규정된다""
1.2. 논의범위설정
국내의 대중문화에 대해 논의한다."이다.
대중문화의 범위를 국내로 한정하여 논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중문화는 일반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로서, 그 지역과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잘 반영하기 때문에 국내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특성과 현황,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1.3. 주장 및 근거
1.3.1. 대주장
대중문화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대중문화는 다양한 문화산업과 문화적 흐름을 활성화시키고, 한류문화를 통해 경제적 이익과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는 등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대중문화는 오락과 휴식, 정보 제공 등 다양한 것을 제공해주며, 고급문화를 대중화하여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했다. 더불어 기술의 발달과 대중의 요구에 힘입어 새로운 대중문화를 끊임없이 조성해내고 있다.""
1.3.2. 소주장
1. 대중문화는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
대중문화는 다양한 문화산업과 문화적 흐름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일반적으로 '한류'란 한국의 대중문화 내지는 문화상품이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몽골 등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의 인기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일종의 사회 문화적 유행을 일컫는 용어로 규정된다. 한류 문화가 경제적 이익이나 국가적 이미지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문화는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대중문화는 오락과 재미, 휴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