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 구성요소와 발달장애 특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의 구성요소와 발달적 특성
1.1. 언어의 영역별 구분
1.1.1. 의미론
1.1.2. 음운론
1.1.3. 형태론
1.1.4. 통사론
1.1.5. 화용론
1.2. 언어발달의 특성
1.2.1. 언어의 형식 발달
1.2.2. 언어의 내용 발달
1.2.3. 언어의 사용 발달
2.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특성
2.1. 언어의 형식 결함
2.2. 언어의 내용 결함
2.3. 언어의 사용 결함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의 구성요소와 발달적 특성
1.1. 언어의 영역별 구분
1.1.1. 의미론
의미론이란 단어 및 단어결합의 의미 혹은 내용을 지배하는 규칙을 말한다"" 의미론의 용어로는 세상사 지식, 단어 지식, 의미 자질, 선택 제약이 있다"" 세상사 지식이란 한 개인의 축적된 경험과 기억에 기초한 세상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단어 지식이란 주로 구두적이며 단어 및 상징 정의를 포함하는데, 대개 세상사 지식에 따라 매우 다르다"" 의미 자질은 어떤 특정 단어가 포함하고 있는 의미를 정의하는 지각적이고 개념적 특징을 말한다"" 선택 제약이란 단어가 가진 의미 자질 중 어떤 특정 자질로 인하여 어떤 단어들끼리의 결합이 제한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1.1.2. 음운론
음운론이란 소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음소(phoneme)를 기본 단위로 삼는다. 음소는 소리의 최소 단위로, 음소의 결합 규칙과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 음운론의 핵심이다.
음운 발달은 일련의 단계를 거치며 예측 가능한 과정을 거친다. 먼저 모음이 자음보다 먼저 습득되며, 조음 방법과 조음 위치에 따라 습득 순서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양순음이 연구개음보다 먼저 습득되고, 초성 자음 중 /ㄹ, ㅅ, ㅆ/가 가장 늦게 습득된다. 또한 종성 자음이 어중보다 어말에서 먼저 발달하며, 유음 /ㄹ/은 종성에서 먼저 발달한다.
이처럼 음운 발달은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과정을 거치지만,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이러한 과정에 결함이 나타날 수 있다. 언어발달장애 아동은 음소 변별, 음운 규칙 적용, 음운 인식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단순화된 발음, 음운 오류, 불완전한 자음 발달 등의 특징을 보인다. 또한 말소리 지각 및 산출 능력의 지체로 또래에 비해 발음이 명확하지 않고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
1.1.3. 형태론
형태론이란 단어의 구성을 지배하는 규칙으로 형태소(morpheme, 언어의 최소 의미 단위)를 기본단위로 합니다. 형태소는 자립성의 여부에 따라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로, 의미의 허실에 따라 실질형태소(어휘형태소)와 형식형태소(문법형태소)로 구분됩니다. 자립형태소는 다른 형태소의 도움 없이 홀로 쓰일 수 있는 형태소이고, 의존형태소는 홀로는 쓰일 수 없고 항상 다른 형태소와 함께 쓰이는 형태소입니다....
참고 자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언어발달장애’ 교안
Vicki A. Reed 저, 김화수 역, 언어발달장애 기초, 박학사, 2017
Rhea Paul, Courtenay F. Norbury 저, 김화수 등역, 언어발달장애 (영유아에서 청소년까지), 박학사, 2014
강영애 저, 언어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워크북,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언어장애)
세브란스재활병원 홈페이지
고은, 2016,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학지사
김영태, 2017,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2판)』, 학지사.
심현섭 외, 2017, 『의사소통장애의 이해(3판)』,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