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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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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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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딥스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딥스』 분석
1.1. 책소개
1.2. 저자소개
1.3. 감상문
1.4. 딥스에 대한 분석
1.4.1. 아동 배경정보
1.4.2. 사례 개념화

2. 버지니아 M. 액슬린의 놀이치료 태도
2.1. 액슬린의 태도를 볼 수 있는 책의 구절
2.2. 액슬린의 놀이치료자로서의 태도

3. 치료 진행 과정
3.1. 놀이관찰
3.2. 회기별 치료 과정

4.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역할
4.1. 상담관계란 무엇인가?
4.2.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태도
4.3.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4.3.1. 아동상담자의 자질
4.3.2. 아동상담자의 역할 및 중요성
4.4. 아동상담자로서의 견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딥스』 분석
1.1. 책소개

『딥스』는 부모의 섣부른 기대에 가로막혀 자신을 숨겨야만 했던 아이를 온몸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놀이치료'의 과정을 실화를 통해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그려낸 책이다. 종전의 주장과는 달리, '정신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치료하면 그 부모의 정신 건강도 치료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어 흥미롭다.


1.2. 저자소개

저자 버지니아 M.액슬린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이자 저술가이다. 심리적, 정서적 장애아들을 위한 놀이치료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았다. 어린이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닫힌 마음을 여는 독특한 치료법을 《놀이치료》라는 책으로 소개하였고, 시카고 대학, 뉴욕의과대학, 콜럼비아 사범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딥스》는 저자가 놀이치료를 통해 직접 체험한 이야기로, 상처받은 한 어린이가 어떻게 자아를 찾아가는지를 감동적으로 보여주는 실화이다.


1.3. 감상문

《딥스》는 부모의 섣부른 기대에 가로막혀 자신을 숨겨야만 했던 아이를 온몸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놀이치료'의 과정을 실화를 통해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그려낸 책이다. 이 책은 정신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치료하면 그 부모의 정신 건강도 치료된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부모에게서 상처를 받고 철저히 자기 안으로 숨어버린 어느 소년, 딥스는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정신지체아로 비춰졌지만 놀이치료를 통해 자기 자신을 찾아가게 된다. 책에는 딥스가 누구보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할줄 아는 아이로 변화되는 과정이 잘 담겨 있다.

딥스의 부모는 원치 않는 아이를 갖게되면서 갈등을 겪게 되고, 아버지는 아이에게 무관심하게 된다. 엄마 역시 외과의사로의 길을 접고 아이를 키우는 주부로 살아가면서 아이를 통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자 하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딥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게된다.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부모의 무관심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아이가 그 속에서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또한 부모라는 이름으로 얼마나 자기 자식에게 잔인해질 수 있는지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한다.

부모는 가끔 아이이 행복을 위해 무조건적으로 참기도하고 무관심해지기도 하는데,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결국 아이가 다른 사람보다 더 큰 상처를 입게 되는 것 같다. 아이는 부모의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부모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아름답게 성장해 나가기 때문이다. 아이와 잘 소통하고 아이의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는 어른이란 많지 않을 것이다. 특히나 자신의 자식이라면 더욱 힘들기 마련이다.

《딥스》에 나오는 부모와 아이들의 모습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다만 차이는 있겠지만, 어른, 부모의 마음가짐과 역할이 아이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어른이 아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편 오직 자신만이 부수고 나올 수 있는 마음 속의 감옥을 하나씩 차례로 부수고 세상 속으로 걸어 나온 아이 '딥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정신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치료하면서 역으로 그 부모의 정신 건강도 치료되어 갈 수 있음을 보여준 점도 굉장히 흥미로웠는데, 이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마음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부모라면 꼭, 부모가 아니더라도 모든 어른들이 꼭 한번은 접해봤으면 하는 좋은 책이다.


1.4. 딥스에 대한 분석
1.4.1. 아동 배경정보

제공된 자료에 따르면, 아동의 배경정보는 다음과 같다.

(1) 의뢰 사유: OO 유치원에서 의뢰되었으며, 놀이치료 후 아동의 제명 처분 및 퇴학 여부를 결정하고자 한다고 함. 치료 후 아동이 원을 더 이상 다니지 못한다는 결론이 나오면 장애 아동을 위한 사립 유치원을 추천받고자 한다.

(2) 가족관계:
- 부: 유명한 과학자로 평가되며 아동의 말을 쓸데없는 소리라고 생각하며 무시하는 양육태도를 보임.
- 모: 부정적인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며, 아동의 치료를 통해 치료사의 연구에 도움을 주고 싶어 함. 치료자의 인상은 숨막히는 긴장감, 무서운 자제력으로 태연한 척하는 자세, 창백한 얼굴, 꼭 다문 얇은 입술, 신경질적으로 입술을 잘근잘근 깨물음.
- 동생: 모의 보고에 의하면 굉장히 똑똑하고 완벽한 아이라고 함. 그러나 치료사가 동생을 봤을 때는 아동보다도 더 심한 두려움과 불안, 공포를 드러냄.
- 기타: 고모할머니가 유치원에 많은 돈을 기부하고 있어 재단 이사장에게 압력을 넣어 아동을 입학시킴.

(3) 유치원 교사의 보고:
- 다른 아동들과 달리 아동은 교실 구석에 웅크리고 앉아 있으며, 집에 갈 시간이 되면 모르는 척함.
- 아동의 어머니는 항상 하원시간에 늦게 옴.
- 3세부터 원에 다녔지만 아동과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해 매우 노력했으나 실패함...


참고 자료

문혁준, 김정민, 김태은 외 3명,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윤은종 저, 보육학개론, 동문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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