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사회 대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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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고등학생 사회 대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의 이해
1.1.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징
1.2. 교육공학의 영역
1.3. 교육공학의 적용 사례: 코로나19 시대의 원격교육

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2.1.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이론
2.2.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
2.3. 켈러의 동기설계이론

3. 협동학습의 이해
3.1. 협동학습의 특징
3.2. 협동학습의 효과

4.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4.1. 교수매체의 개요
4.2. 교수매체의 선정 기준
4.3. ASSURE 수업설계모형

5.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한 수업 실제
5.1. 민요의 생활화에 대한 문제중심학습 수업지도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이해
1.1.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징

교육공학은 교육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된 학문으로, 교육 활동에 교수매체, 교수설계방법 등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학문의 영역으로 정착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전개해오고 있다. 교육공학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위해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교육공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활동과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의 인지구조나 지식, 태도, 행동 등이 변화하는 학습이 실제로 일어나도록 하는데 관심이 있다. 둘째, 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 모두를 다룬다.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의 과정들을 연구, 개발하면서, 아울러 그 과정의 산출물인 교수자료와 지원환경 등 자원에 관하여 연구, 개발한다. 셋째, 교육공학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을 포함한다. 넷째, 교육공학은 학습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의 적용 분야이자 실제를 뒷받침하는 지식을 생성해내는 이론이다.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징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 적용, 관리, 평가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영역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5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설계 영역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교수전략 및 방법을 계획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목표, 학습환경, 학습자 특성 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교수설계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개발 영역은 설계 단계에서 수립된 계획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에 필요한 자료와 매체를 실제로 제작하는 것이다. 교수매체의 선정 및 개발,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작, 시스템 설계 등이 포함된다.

셋째, 활용 영역은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와 매체를 실제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전략과 기법들을 활용한다.

넷째, 관리 영역은 교수-학습 자원과 환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설계, 개발, 활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새로운 기술과 매체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적용한다.

다섯째, 평가 영역은 교수-학습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교수설계의 적절성, 학습자의 성취도, 교수방법의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각 영역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작용하며 발전해나가고 있다.


1.3. 교육공학의 적용 사례: 코로나19 시대의 원격교육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은 대면 교육을 전면 교체하는 대안으로서,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보게 하였고, 코로나 이후 원격교육을 위한 과제를 남겼다.

코로나19로 교육의 새로운 일상이 된 원격교육은 이후 우리에게 교육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공학 분야가 지속하여 온 연구 및 실천의 주제와 방법론은 원격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다.

교육공학 창출영역에서의 교수·학습체제설계방법론, 다양한 교수전략과 방법,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에 대한 지식 기반은 원격교육의 콘텐츠 설계에 기여하고 있으며, 활용영역에서의 제도화 및 효과적인 활용은 원격교육 운영에, 관리 영역에서는 원격교육 자원 및 인력관리,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관리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이전과 다른 맥락의 원격교육 상황에서 기존의 지식기반 이상의 새로운 범주의 지식과 연구 주제가 필요할지 모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원격교육의 요소 중 연구에서 주목받는 세 가지 주제인 테크놀로지, 콘텐츠,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의 연구와 실천 과제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2.1.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이론

가네...


참고 자료

권성호 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15.
김지영,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에서 교육공학적 매체 활용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김현아, 문제중심학습(PBL)을 기반한 민요의 생활화에 관한 수업지도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김현진,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한구교육공학회, 2020.
김혜정, 협동학습을 적용한 합창부의 소그룹 합창지도 방안 연구, 청주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0.
유승걸,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합창지도 전략 개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임철일 외,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최윤정, Me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조형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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