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1.1. 개념과 특징
1.1.1. 배경과 개념
1.1.2. 목표와 특징
1.2. 장단점
1.2.1. 장점
1.2.2. 단점
1.3.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1.3.1. 문제 중심 학습
1.3.2. 협동 학습
1.3.3. 과제 기반 학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1.1. 개념과 특징
1.1.1. 배경과 개념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의 배경과 개념은 다음과 같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procedural syllabus)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해 달성해야할 과제(task)를 상세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이는 프라부(Prabhu)가 1972년에 개발한 의사소통 교수법(Communicational Teaching Project, CTP)에서 시작되었다.

프라부는 수업에서 언어 구조보다는 의미에 초점을 둘 때 언어 학습이 잘 된다고 가정했다. 따라서 프라부의 CTP에서는 언어 학습보다는 과제(task)의 완성에 초점을 두었다. 학습자들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미를 중심으로 목표어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 체계를 무의식적으로 구축하여 문법 체계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즉 언어의 구조나 체계보다는 의미 이해에 초점을 두고 과제를 완성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이러한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과제와 활동이 구체화 되는 과정을 통해서 교수요목의 내용이 결정된다. 즉 요구분석이나 목표의 진술보다는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달성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이 아닌 학습 중심(learning-centered) 접근이다.


1.1.2. 목표와 특징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의 목표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CTP(communicational teaching project)에서 시작된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언어 학습보다는 과제(task)의 완성에 초점을 둔다" 학습자들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미를 중심으로 목표어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 체계를 무의식적으로 구축하여 문법 체계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본다" 즉, 언어의 구조나 체계보다는 의미 이해에 초점을 두고 과제를 완성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또한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과제와 활동이 구체화 되는 과정을 통해서 교수요목의 내용이 결정된다" 이는 요구분석이나 목표의 진술보다는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달성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


참고 자료

세종학당재단-세종한국어 3 E-book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606&catimage=&callmode=admin
배론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제7주차 교안
김정아. "외국인 가정 자녀를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 인천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원해영(2014),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전략 구축에 관한 연구-‘과제’와 ‘과정’을 결합한 쓰기
원해영(2016),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제47권.
박선옥(2016),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연구, 어문논집65호.
수업을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제39집.
안정민(2018)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과정론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8권 18호.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김정숙(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연구, 한국어교육학회.
강현화·원미진(2017),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20),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