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0세 아동학대의 사례 복지실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학대
2.1. 아동학대의 개념과 범위
2.2. 최근 발생한 아동학대 사례
3. 아동복지실천과정
3.1.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 원칙
3.2. 아동복지실천과정
3.2.1. 접수와 자료 수집 단계
3.2.2. 사정단계
3.2.3. 계획 수립단계
3.2.4. 개입단계
3.2.5. 종결과 평가단계
3.3. 실제사례의 아동복지 실천과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가부장적인 전통과 사회적으로 체벌이 용인되는 사회 문화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고, 자녀에게 매를 들 수 있는 권리가 부모에게 있다는 생각 때문에 아동학대 발생 가능성이 큰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체벌'은 자녀가 대부분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리화하는 경향과 맞물려 최근까지도 가정내의 문제로만 치부되어왔다. 그러나, 한 TV 프로그램에서 정인양 부모의 학대상황을 소개하면서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아동학대문제에 대해 사회적 경각심을 높였고, 아동학대문제는 보다 더 적극적인 사회적 대책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많은 아동학대 관련 선행연구들은 학대가 단순한 타박상이나 골절 등에 그치지 않고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르고, 또한 심리적으로 자아기능 발달에 손상을 입혀 적응전반에 장애를 유발시키며, 나아가 가족관계의 경직화와 해체 및 사회병리현상을 일으킨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최근 발생한 아동학대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위한 실천적·정책적 개입방안과 예방대책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2. 아동학대
2.1. 아동학대의 개념과 범위
아동학대의 개념은 1961년 "피학대아동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미국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초기에는 신체적 학대에만 국한되어 설명되었으나, 이후 정서적·성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것뿐만 아니라 방임도 포함하게 되면서 학대의 범위가 점차 넓어져 왔다.
아동학대의 개념은 아동학대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정의될 수 있다. 협의의 의미로 정의할 경우 주로 신체적 학대로 제한하며, 미국아동학대예방센터(National Center on Child Abuse and Neglect)는 "아동에게 관찰 가능한 상해를 입힌 행위"로 한정하고 있다. 그러나 광의의 의미로 정의할 때는 "아동복지나 아동의 잠재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여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로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학대의 개념은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성적 학대와 방임까지 포함하는 넓은 범위로 이해되고 있으며, 단순한 타박상이나 골절 등의 신체적 피해뿐만 아니라 심리적·정서적 손상과 발달 저해, 나아가 가족관계의 경직화와 해체, 사회병리현상 등 다양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2.2. 최근 발생한 아동학대 사례
최근 발생한 아동학대 사례"로는 첫 번째 사례와 두 번째 사례가 있다.
첫 번째 사례는 2019년 11월부터 2021년 4월까지 구토를 하는 영아를 방치한 혐의, 생후 45일 된 영아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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