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애플 APPLE 기업 소개
1.1. 애플 개요
스티브잡스와 워즈니악 그리고 론웨인이 1976년 4월 설립한 애플은 아이폰,아이패드,맥붇,에어팟 등을 판매하는 글로벌시장 1위 IT기업이다. 애플은 2007년 애플컴퓨터에서 현재의 사명인 "애플"로 기업명을 변경하였고 과거 스티브잡스 시절 형성됐던 혁신의 아이콘 이라는 기업이미지가 강하게 구축되었고 이는 2022년인 현재까지도 강력한 브랜드 자산으로 작용하고 있다.
1.2. 애플 기업철학
"애플의 기업철학은 고객 및 주주에게 비용 대비 최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정해진 기한 내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애플이 스스로에게 부여한 사명과도 같다. 애플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주주들의 이익 또한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애플의 기업철학이라 할 수 있다."
2. 애플의 성공요인
애플이 전세계 IT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첫째, 애플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였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므로 고객의 요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애플은 고객에 요구에 초점을 맞추었고 표면적인 요구뿐만 아니라 숨겨진 욕구에도 중점을 두었기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둘째, 애플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다. 기업 전반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분위기를 조장하였고 적극적으로 동기부여를 실시함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졌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경쟁력을 가지는 주요 요소이므로 애플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셋째, 애플은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 애플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시장성을 바탕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구개발 투자의 위험을 막고 시장을 압도할 만한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이처럼 애플은 고객의 요구 파악,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 전략적 연구개발 투자 등을 통해 IT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3. 애플 SWOT 분석
3.1. Strength
애플의 강점(Strength)은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에 있다. 애플은 혁신을 추구하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애플은 디자인 부분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타 스마트폰과 차별성을 강화하여 독자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애플의 디자인은 단순함을 통해 첨단 전자제품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조잡해 보일 수 있는 한계를 극복했다. 애플의 단순한 디자인은 고급스럽고 독특한 이미지를 주며, 이는 애플 제품의 대표적인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애플은 다양한 제품군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