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강화와 처벌 원리 및 개인 경험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습이론 및 개념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3.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손톱 물어뜯기 습관 개선 사례
3.1. 대상과 문제행동의 정도
3.2. 행동적 접근의 기본 가정
3.3. 구체적인 치료 계획
4. 학습이론의 한계와 개선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행동은 본능과 신체적 욕구에 의한 추동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지만, 선천적 요인과 상관없이 후천적으로 학습된 경험에 의해서도 동기화에 영향을 받는다. 즉, 과거에 특정 자극에 대한 긍정적 경험이 있을 때, 그 특정 자극을 수용하고 받아들이며 접근하고 싶은 동기가 유발될 수 있다. 그러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자극이 접근 동기를 유발하지만, 아무런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중립적인 자극으로 보일 뿐이다. 따라서 행동이 유발되고 동기화되는 과정은 후천적인 학습을 받아 형성될 수 있다. 그렇다면 반대로, 특정 자극에 대한 부정적 경험이 있다면 그 특정 자극을 거부하면서 접근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유발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하여, 이러한 부분을 손톱 물어뜯는 습관에 대한 행동치료에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기로 했다.
2. 학습이론 및 개념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와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에 의해 발전된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유기체의 행동이 습득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학습이란 경험에 의해 행동으로 야기된 다소 영구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 경험은 학습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필요가 없다. 관찰을 통한 대리학습도 가능하며, 노력하지 않아도 상표나 노래를 암기하는 등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습한 지식과 정보는 새로운 자극이나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된다.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은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의 앞이나 뒤에 일어나는 사상의 영향을 받아 동기 유발된다"는 것이다. 행동의 앞에 오는 선행사건이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이 되며, 행동의 뒤에 오는 후속결과가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동기가 된다. 따라서 행동치료에서는 선행사건이나 후속결과를 조절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고자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관찰과 실험을 통해 행동의 통제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인간을 실험용 동물로 취급한다는 비판을 받는데, 최근에는 인간의 자기결정권과 선택권을 인정하고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2.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파블로프가 제안한 이론으로, 생물학적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이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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