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차이점 및 한부모 가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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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이론 차이점 및 한부모 가족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
1.1.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의 개요
1.1.1. 심리성적발달이론의 정의
1.1.2. 심리성적발달이론의 단계
1.1.3. 심리성적발달이론의 특징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2.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정의
1.2.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단계
1.2.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
1.3.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
1.3.1. 중심 개념의 차이
1.3.2. 발달 단계의 차이
1.3.3. 발달에 대한 접근 방식의 차이
1.3.4. 사회적 영향의 차이
1.4. 참고문헌

2.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의 차이
2.1. 행동주의이론의 개요
2.2. 구성주의이론의 개요
2.3.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비교

3. 이혼 증가로 나타나는 한부모 가족의 문제와 정책
3.1. 이혼 증가로 나타나는 한부모 가족의 문제
3.1.1. 경제적 지원문제
3.1.2. 심리적·사회적 지원문제
3.1.3. 자녀양육과 교육 지원문제
3.2. 한부모가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
3.2.1. 소득보장정책(자립지원)
3.2.2. 자녀 양육(돌봄)정책
3.2.3. 자녀양육비 지원 정책
3.2.4. 저소득 학생 학부모 지원 정책
3.3. 한부모가족을 위한 외국의 정책
3.3.1. 직접적 경제지원 정책
3.3.2. 간접적 경제지원 정책
3.4. 한부모가족을 위한 다양한 대책
3.4.1. 직업교육
3.4.2. 기본적인 일상생활 유지를 위한 지원
3.4.3. 한부모수당
3.4.4. 한부모가족을 위한 면세나 감세 제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
1.1.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이론의 개요
1.1.1. 심리성적발달이론의 정의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선천적 역동과 이성적 통제 사이의 대립적 갈등으로 형성된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한다. 이 이론은 프로이드 이론의 핵심인 리비도가 인간의 생애 발달 과정의 단계마다 집중되는 특정 부위가 존재하고 그에 따라 독특한 단계별 발달이 촉진된다는 관점을 담고 있다.


1.1.2. 심리성적발달이론의 단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선천적 역동과 이성적 통제 사이의 대립적 갈등으로 형성된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프로이드 이론의 핵심인 리비도가 인간의 생애 발달 과정의 단계마다 집중되는 특정 부위가 존재하고 그에 따라 독특한 단계별 발달이 촉진된다는 관점을 담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생애를 크게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개 단계로 구분했다. 구강기는 출생부터 1-2세까지로 리비도가 입에 집중되며, 이 시기에 형성된 양가감정은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다. 항문기는 2-3세까지로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며 배변훈련을 통해 자율성과 지배력을 획득하게 된다. 남근기는 3-6세까지로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며 이성 부모에 대한 애착과 경쟁심리가 발달한다. 잠복기는 6세부터 사춘기 전까지로 성적 관심이 잠복되고 학업과 사회성 발달에 주력하게 된다. 생식기는 사춘기부터 성년기까지로 성적 충동이 다시 고조되며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각 단계에서 인간은 특정한 심리적 과제와 충돌을 겪게 되며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후의 성격 형성과 행동 양식이 결정된다고 프로이드는 주장하였다.


1.1.3. 심리성적발달이론의 특징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행동이 심리적 본성이 아닌 욕망으로 결정된다고 보며, 자신에 대해 빙산의 일각만 인식할 뿐이라는 관점에 기반한다. 프로이드는 인간 행동에 대한 무의식적 동기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이러한 프로이드의 관점이 반영된 심리성적발달이론은 인간이 고유한 기능과 특성, 기제 및 역동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기에 형성된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계속 이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2.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정의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정의는 "인간이 초기 아동기부터 성인까지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여덟 단계를 구분 및 정의하는 정신분석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며,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다.


1.2.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중요한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 과업이 존재한다.

첫 번째 단계는 "신뢰감 vs. 불신감"이다. 이 단계는 출생에서 1세까지로, 영아가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에서 돌봄을 받으며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기본적 불신감이 생길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이다. 이 단계는 1세에서 3세까지로,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통해 자율성과 독립심을 기르는 것이 과업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수치심과 의심이 생길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주도성 vs. 죄의식"이다. 이 단계는 3세에서 6세까지로, 아동이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주도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죄의식이 생길 수 있다.

네 번째 단계는 "근면성 vs. 열등감"이다. 이 단계는 6세에서 12세까지로, 아동이 학업과 기술을 익히면서 근면성을 기르는 것이 과업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열등감이 생길 수 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자아정체감 vs. 역할 혼란"이다. 이 단계는 12세에서 20세까지로, 청소년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역할 혼란을 겪게 된다.

여섯 번째 단계는 "친밀감 vs. 소외감"이다. 이 단계는 20세에서 40세까지로, 성인기에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과업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일곱 번째 단계는 "생산성 vs. 침체"이다. 이 단계는 40세에서 65세까지로, 중년기에 자신의 일과 가족을 돌보며 생산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침체에 빠질 수 있다.

마지막 단계는 "통합성 vs. 절망감"이다. 이 단계는 65세 이후로, 노년기에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통합하는 것이 과업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이 생애에 걸쳐 겪는 발달 과정과 과업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다.


1.2.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자아에 의해 동기화되며, 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정체성 형성을 중요하게 크게 부각하는 특징이 있다. 에릭슨의 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며,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1.3.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차이점
1.3.1. 중심 개념의 차이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에서 중심 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며,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반면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원초아보다 자아의 발달과정을 중심으로 생활주변의 사회, 문화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자아가 극복해 나가는 방식으로 분석한다. 이처럼 프로이드의 이론이 무의식과 성적 본능을 강조한다면, 에릭슨의 이론은 자아발달과 사회문화적 관계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중심 개념의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3.2. 발달 단계의 차이

프로이드의...


참고 자료

영유아발달 교안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15.

김은하. (2014). 여성 가구주 가구의 사회적 배제 위험 양상. 사회보장연구.
김진리. (2022). 프랑스의 한부모가족 정책과 마크롱 정부의 정책 방향. 국제사회보장리뷰.
배호중, 정가원, 박미진, 선보영, 성경. (2021). 2021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이혜정, 장수정, 김병인, & 백경흔. (2021). 한부모가족 빈곤위험의 젠더격차와 영향요인. 사회복지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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