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보는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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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로 보는 문학세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릴케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비판
1.1.1. '상호 비연관성'과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
1.1.2.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
1.2. 1970년대 국내 사회적 환경
1.2.1. 경제적 변화
1.2.2. 사회적 변화
1.2.3. 문화적 변화

2. 릴케의 3가지 사랑에 대한 다양한 비판
2.1. '보다 인간적인 사랑'과 '여성'의 관계
2.2. '대상 없는 사랑'에 대한 비판
2.3. '소유하지 않는 사랑'에 대한 비판

3. 사회적 변화와 한국문학, 대중문화
3.1. 한국문학
3.2. 한국 대중문화

4. 박완서의 단편소설 '도둑맞은 가난'
4.1. 줄거리
4.2. 영화사적 의미
4.3. 개인적 평가

5.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개념과 등장배경
5.1. 주요 개념
5.2. 등장 배경

6.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적 영화 - 자전거 도둑
6.1. 줄거리
6.2. 영화사적 의미
6.3. 개인적 평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릴케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비판
1.1.1. '상호 비연관성'과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

아렌트는 자신의《릴케 에세이》를 통해 릴케의《두이노의 비가》를 읽을 때 '작품의 내재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을 언급했다. 이 작품의 부분을 통해 의미의 구성 및 행 간의 연결이 불가능한 것처럼 독자와 저자 간의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체험 불가능한 일회성, 상황의존성을 바탕으로 형상을 연상하는 것은 독자의 임의성에 맡긴다는 것으로 독자가 작품을 통해 느낀 바가 곧 해석의 결과이며, 명확히 이해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개별적 행들의 '상호 비연관성'이라 할 수 있으며, 아렌트는 고립된 표현들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별적 표현들의 위치 전환을 제안했다.


1.1.2.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는 릴케가 작품을 통해 표현한 시언어의 수많은 의미형상 속에 내포되어 있다. 릴케의 작품에 대한 해석자들의 다양한 비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해석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한나 아렌트는 릴케의 《두이노의 비가》에서 개별적인 표현들 간의 '상호 비연관성'을 지적하였다. 아렌트에 따르면 릴케의 작품은 독자와 저자 간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며, 개별적 표현들을 위치 전환해 봐도 그들 간의 내적 연관성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또한 홀트후젠은 릴케의 작품에 나타난 '불가언성', '불가시성'과 같은 표현들이 신적인 영역을 의미한다고 보며, 이는 인간의 실존 가능성이 완전히 없다는 릴케의 일원론적인 관점이 반영된 것이라고 비판한다. 이와 달리 로렌츠는 릴케의 시적 표현 고찰과 작가의 증언 및 설명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개별적 표현들의 주제와 형식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릴케의 작품에 나타난 '상호 비연관성'과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해석자들의 다양한 견해는 릴케의 창작 세계가 이해하기 어려운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별 표현들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릴케의 다른 작품들에서 드러나는 '의미연관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특히 본 레포트의 주제인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에서 '사랑'은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이 내포되어 있는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릴케의 '진정한 사랑'은 그의 많은 작품에 반영되어 있으며, '대상 없는 사랑' 또는 '소유하지 않는 사랑'과 같은 표현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석자들의 다양한 견해 역시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국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은 그의 작품 속 개별 표현들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그의 다양한 작품들에서 드러나는 '사랑'이라는 개념을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릴케가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릴케의 전체적인 존재론적 관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2. 1970년대 국내 사회적 환경
1.2.1. 경제적 변화

1970년대 한국 사회의 경제적 변화는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 성장을 특징으로 한다. 먼저 1970년대는 경부고속도로 개통 등의 인프라 투자로 인해 국내 물류 및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는 제조업 분야의 발전으로 이어져 공장과 기업의 수가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섬유산업은 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 중 하나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오일 쇼크로 인해 한국 경제도 위기를 겪어야 했다. 이에 따라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었고, 새마을 운동 등을 통해 공업화와 도시화가 촉진되었다.

이와 같은 경제 변화는 물질 만능주의 사상의 확대와 이기주의 확산 등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왔다. 물질 축적과 과시적 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물질 성공주의가 생겨났다. 이는 한국 사회에 경제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온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1.2.2. 사회적 변화

1970년대 한국 사회에서는 정치적, 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나타났다.

유신체제의 도입으로 인해 정치적 변화가 일어났지만, 경제 성장과 더불어 사회 구조의 변화도 수반되었다. 농촌 인구가 도시로 유입되면서 도시화가 가속화되었고, 계층 간 갈등도 심화되었다. 특히 유신체제 아래에서 표현의 자유가 제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업자와 빈곤층의 어려움, 그리고 이들의 삶에 대한 관심과 공감이 확산되었다.

이처럼 1970년대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경험했다고 볼 수 있다.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이동, 계층 갈등의 심화, 그리고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 등이 주요 특징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문학과 대중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1.2.3. 문화적 변화

1970년대 한국 사회에서는 물질 만능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해지면서 물질축적과 과시적 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물질적 성공주의가 생겨났다. 이는 경제 성장으로 인해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나타난 현상이었다.

특히 방송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대중문화가 크게 성장했다. 1971년 KBS 1TV와 MBC TV가 개국하고, 1974년 KBS 2TV가 개국하면...


참고 자료

김상원. (2001).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 독어교육, 제22집, 357-381.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 『복원되지 못한 것들을 위하여』, 문학과지성사, 2020.
공용, 대중영화의이해, 202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들 중 독일표현주의나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 영화--무방비 도시-를 기술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노형석, 『한국 근대사의 풍경』, 생각의 나무, 2003
서정남. <영화서사학>. 2004. 생각의 나무. 7장중 맥거핀 부분 참고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이해>. KNOU PRESS.
제프리 노웰 스미스 저, 김경식 외 역 (2015). <세계 영화 대사전>. 미메시스
유준범,「1930년대 ‘경성’ 지역 공장 노동자의 구성」, 1995
조재홍 외 - 거름, 세계 영화 기행,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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