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레포트/과제 참고용]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 (영화로보는문학세계)
- 최초 등록일
- 2020.08.22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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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레포트/과제 참고용]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 (영화로보는문학세계)
대제목 :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
소제목 : 보다 고유한 사랑
목차
Ⅰ. [서론] 릴케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비판
1. ‘상호 비연관성’과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
1.1 한나 아렌트
1.2 홀트후젠
1.3 로렌츠
2.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
Ⅱ. [본론] 릴케의 3가지 사랑에 대한 다양한 비판
1. ‘보다 인간적인 사랑’과 ‘여성’의 관계
2. ‘대상 없는 사랑’에 대한 비판
2.1 한나 아렌트
2.2 독자 시점
3. ‘소유하지 않는 사랑’에 대한 비판
3.1 슈바르츠
3.2 한나 아렌트
3.3 볼노브
3.4 독자 시점
Ⅲ. [결론] 릴케의 ‘고유한 사랑’으로부터 배울 점
1. 연인과의 사랑을 통한 ‘성숙한 자의식’ 추구
2. 고독을 통한 ‘보다 인간적인 사랑’ 추구
3. 릴케의 고유한 사랑이란
본문내용
1. ‘상호 비연관성’과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해석자들의 비판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 시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소유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릴케가 작품을 통해 표현한 시언어의 수많은 의미형상에 내포되어 있는 존재론적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래의 3명의 해석자들이 주장하는 바가 각기 다른 것처럼 릴케의 존재론적 세계관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은 릴케가 작품을 통해 표현한 시언어의 형상마다 함축적인 의미를 사용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과 같이 릴케의《두이노의 비가》에 대한 해석자(3명)들의 주장을 짚어보고, 릴케가 말하고자 하는 내적 의미를 알아보려 한다.
1.1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06-1975, 작가/철학자)
□ 아렌트는 자신의《릴케 에세이》를 통해 릴케의《두이노의 비가》를 읽을 때 ‘작품의 내재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을 언급
ㅇ 위 작품의 <5비가>부분을 통해 의미의 구성 및 행 간의 연결이 불가능한 것처럼 독자와 저자 간의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음
ㅇ 추체험 불가능한 일회성, 상황의존성을 바탕으로 형상을 연상하는 것은 독자의 임의성에 맡긴다는 것으로 독자가 작품을 통해 느낀 바가 곧 해석의 결과이며, 명확히 이해할 수 없음을 의미
참고 자료
김상원. (2001).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 독어교육, 제22집, 357-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