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컴퓨터활용능력2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컴퓨터를 활용한 과학교육
1.1. 개념
1.2. 특징
1.3. 활용방안
2.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1. 흥미유발
2.2. 교육자료 준비와 선정
3. 우리나라의 슈퍼컴퓨터
3.1. 역사
3.2. 종류
3.3. 세계 수준과의 비교
4. 원격교육 매체의 특징에 따른 원격교육 참여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4.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4.2. 라디오, 텔레비전 등 대중 전자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4.3.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원격교육
4.3.1. MOOC (대규모 개방 온라인 강좌)
4.3.2. 혼합학습 (Blended Learing)
4.4. 컴퓨터 매개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
4.4.1. 가상현실(VR)과 확장현실(AR)
4.4.2. AI 및 개인화 학습
4.4.3. 비디오 콘텐츠와 스트리밍
4.5. 최근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컴퓨터와 인터넷 특징
4.5.1. 최근 컴퓨터 기반 원격교육 특징
4.5.2. 최근 인터넷 활용 원격교육 특징
4.6.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매체의 특성에 따른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컴퓨터를 활용한 과학교육
1.1. 개념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웹기반 수업과 컴퓨터 보조 수업으로 크게 분류된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업계획과 교안 작성이 이루어지며 학습 진단과 평가까지 지원되기도 한다. 유아교육에서 컴퓨터는 교육 목표 달성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되며 유아를 위한 학습 도구의 일환으로 사용된다. 컴퓨터 활용이 유아교육에서는 완전한 대체로 고려되는 것보다, 유아가 더욱 생생하게 자료를 접하고 능동적으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유아교육활동의 보조 수단의 역할이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수업은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운영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1.2. 특징
컴퓨터를 활용한 과학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현재 컴퓨터는 교육목적을 성취하고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기술적 도구로서 사용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의 역할은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 의사결정 능력,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켜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금도 우리가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막대한 정보량의 범람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내는 것이지, 지식 그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은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대하고 그 중 필요한 것을 습득하는 경험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측면에서 컴퓨터는 교육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학습 수단이 될 수 있다.
컴퓨터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소통이 아주 빠른 속도로 쌍방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교육이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일방향적으로 이루어졌다면 현재의 교육은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에 의견이 자유롭게 교환되고 토의·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며 자기표현을 하고 협동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운다. 교실에서의 컴퓨터는 또래와의 컴퓨터 탐색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과 협동적 활동의 관계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한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철저히 수행한다.
1.3. 활용방안
학생들은 사이버 동물원, 과학관, 식물원 등을 접속하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학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통한 관찰,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탐색 등 간접 경험의 질을 넓혀줄 수 있다"" 가장 많은 활동은 게임을 통해 과학적 사고를 실행하는 것이 될 것이다"" 게임은 근본적으로 흥미 유발에 최적화되어있고 많은 에듀테이먼트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게임과 학습을 동시에 실행함으로써 아동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1. 흥미유발
유아교육에서 교사가 컴퓨터를 활용하여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컴퓨터가 교실 안에 배치될 때 교사와 유아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컴퓨터 한 대당 두 개의 의자가 있어 유아가 하나의 의자에 앉고, 다른 의자에는 교사가 앉아서 교사와 유아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교실에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있다면 유아가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문제 해결 방법을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교사가 컴퓨터를 유아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2.2. 교육자료 준비와 선정
교육자료 준비와 선정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서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교육과정 주제와 활동 간의 연관성이 고려되지 않고 교육자료가 선정된다면 교육의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주제에 적절한 활동과 자료를 선정하는 것이 교사의 책임이다.
교사는 유아의 학습목표와 적합한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컴퓨터 영역이 어떻게 다른 영역과 결합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수학, 과학, 언어, 사회 등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그룹토의와 같은 컴퓨터 활동은 유아의 탐구능력, 창의성, 협동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전제조건이 충족된다면 유아는 컴퓨터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기르고 문제해결능력, 수학·과학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교육과정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자료를 신중히 선정하여 제공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다.
3. 우리나라의 슈퍼컴퓨터
3.1. 역사
우리나라의 슈퍼컴퓨터 역사...
참고 자료
유아과학교육, 최인숙, 학지사, 2000
유아과학교육, 강숙현 외, 정민사, 2000
e러닝 백서, 한국사이버교육학회, 산업자원부, 2003
초등과학 교육방법, 앤 C. 하우 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9
국가슈퍼컴퓨팅센터 등
이강원 외,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도서출판 구미서관, 2016, p.117
정기홍, 「원격교육과 사이버대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2022.08, p6-9.
최경애, 「고등평생학습체제로서의 K-MOOC 활성화를 위한 과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월, 2016, p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