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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 글로벌 기업의 성공 사례를 비교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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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다수 글로벌 기업의 성공 사례를 비교하여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
2.1. 성공사례
2.1.1. 카카오
2.1.2. 셀트리온
2.2. 실패사례
2.2.1. LG 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부
2.2.2. 배달의 민족

3.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3.1. 철저한 시장 조사와 현지화
3.2.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3.3. 신속한 대응과 지속적 혁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경제의 글로벌화와 기술혁신은 기업의 국제적인 활동을 더욱 활성화시켰다. 기업들은 다양한 국가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은 자신의 경영 전략을 재검토하고, 글로벌 시장에 적합한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기업은 기업이 국제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다국적 기업은 다수의 국가에 진출하면서 현지화 전략을 강조하고, 중앙집중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취한다. 반면에, 글로벌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진출하면서 표준화된 전략을 강조하고, 분권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취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 전략 수립 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레포트의 목적은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기업의 글로벌 경영 전략을 이해하고, 실패 사례를 통해 개선안을 제시해봄으로써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2. 한국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
2.1. 성공사례
2.1.1. 카카오

카카오는 대한민국의 종합 IT 기업으로, 핵심 사업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IT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창업자 김범수는 미국에서의 아이폰 인기 사례를 보고 2009년 2월에 스마트폰 위젯 개발사를 인수하여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를 영입,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펼쳐 2010년부터 카카오 브랜드를 가진 서비스를 출시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카카오톡이 대박을 터뜨려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자, 경영진은 네트워크 효과가 뛰어난 카카오톡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기로 결정하였다.

당시에는 이미 '왓츠앱'이라는 유사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했으나, 이는 유료 앱이었고 카카오톡은 무료 전략과 동시에 단체 채팅을 최초로 지원하며 타사와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이는 카카오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국민 메신저로 자리매김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었다.

이후 카카오는 수익 모델 창출을 위해 2012년 7월, 스마트폰 게임에 소셜네트워킹을 결합한 '카카오 게임하기' 프로그램을 통해 흑자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이어 카카오는 선물하기, 이모티콘,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게임 등을 출시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카카오톡의 성공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재투자와 투자유치, 인수합병과 신규사업 론칭을 통해 고속 성장을 이루어낸 카카오는 IT 기업 최초로 대기업으로 분류된다. 그중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부터 꾸준히 해외 시장의 진출을 추진해 왔으며, 해외 모빌리티 업체와 협력하는 방식으로 카카오T 플랫폼의 영역을 조금씩 해외로 넓혀가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관광 산업과도 연계하여 급진적인 사업 확장보다 내실을 챙기면서 글로벌 경영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기존의 카카오모빌리티는 매출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창출하였고 국내 독과점 논란이 불거진 상황에서 글로벌 진출을 시도하게 된다. 현재 이들이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가장 큰 무기는 카카오T 플랫폼이며, 기존에는 국내 이용자가 해외에서 카카오T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아웃바운드 서비스에 주력한 바 있다. 현재는 전 세계 31개국에서 카카오T로 차량을 호출할 수 있으며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전 지역에서 서비스의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 이용자의 해외 차량호출 서비스의 이용 최다 지역은 베트남이며, 2023년 누적 이용량은 전년 대비 7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더불어 국내에 방문한 외국인이 카카오T를 사용하도록 하는 인바운드 서비스를 확대 시행 중인데,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사용하는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을 극복하여 어떻게 카카오T와 연결할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현안으로 남아 있다. 이의 극복을 위해 해외 모빌리티 업체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최근 베트남의 대기업인 '빈그룹'과 사업 협력을 맺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베트남 빈그룹의 모빌리티 서비스인 그린앤스마트모빌리티(GSM)과 국내의 카카오T를 연계하여 한국을 방문한 GSM 유저들이 카카오T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고려 중이다.

2023년 3월에는 영국 모빌리티 기업인 '스플리트'를 인수하여 해외 직접 진출 전략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간 국내 시장에서 다져온 플랫폼 모델 기반의 성공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방위적 글로벌 진출에 나서, 향후 국내기업의 플랫폼 수출 모범 사...


참고 자료

Hitt, M. A., Ireland, R. D., & Hoskisson, R. E. (2012). 전략적 관리 : 개념 및 사례 : 경쟁력과 세계화. Cengage Learning.

해외서도 ‘카카오T’ 타세요... 앱 이용료 ‘0원’부터, 파이낸셜 뉴스, 임수빈 기자, 2024.05.01
https://www.fnnews.com/news/202405011825136348
카카오모빌리티, 글로벌 진출에 내실 더한다, the bell, 황선중 기자, 2023.06.30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306272343063040105340
셀트리온 서정진의 야누스적 리더십, 미국시장 공략과 인수합병 주도한다, 뉴스투데이, 윤예은 기자, 2023.03.27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30323500276
글로벌 빅파마 노리는 ‘통합 셀트리온, 월간 중앙, 최은석 기자, 2024.03.17
https://jmagazine.joins.com/monthly/view/339405
셀트리온 ’램시마‘ 해외 진출 10년... 누적 수출액은, 데일리팜, 천승현 기자, 2023.09.11
https://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303956
셀트리온 서정진식 발로 뛴 ’현장경영‘ 美 시장 진출 가속화, 인사이트코리아, 김민주 기자, 2024.04.16
https://www.insigh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613
바이오시밀러, 화학백과, 대한화학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827673&cid=62802&categoryId=62802
배달의 민족, 4년만에 베트남 시장서 철수... “극심한 경쟁 때문”, 직썰, 권성진 기자, 2023.11.27
https://www.ziksir.com/news/articleView.html?idxno=47161
LG폰 빈자리 누가 먹나.. 한중 경쟁 구도로, 시사저널e, 윤시지기자, 2021.04.10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058
안종배(Jong Bae Ahn). "현대자동차 사례를 통해 본 성공적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고려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35.2 (2020): 471-488.
강화석(Hwaseok Kang). "아모레퍼시픽의 성공과 글로벌 브랜드 전략 사례." 글로벌경영연구 = Journal of global business research 28.1 (2016): 3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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