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기 동물 낚기 놀이
1.1. 목표 및 준비물
『아기 동물 낚기 놀이』의 '1.1. 목표 및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목표: 어미동물과 새끼동물 짝짓기,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의 이름 알기를 목표로 한다.
준비물: 어미동물 사진 판, 새끼동물 사진(사진에 클립이 붙어있음), 자석을 단 낚시 대, 커다란 상자 등이 필요하다.
1.2. 활동 내용
1.2.1. 도입
선생님이 도입 부분에서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유아들은 이를 통해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의 다른 이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선생님은 오늘 아침에 들었던 "꼬끼오"하는 소리가 어떤 소리인지 물어보며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후 유아들은 닭의 새끼 이름이 병아리라는 것을 대답한다"." 선생님은 왜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의 이름이 다른지 질문하며, 오늘 활동을 통해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의 이름을 알아보고자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1.2.2. 전개
전개에서는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을 짝지어 이야기해 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선생님이 들고 있는 사진은 누구의 사진일까?라고 물어보며 유아들이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그 다음으로는 동물들 중에 어미와 새끼가 같은 이름을 가진 동물이 무엇인지, 다른 이름을 가진 동물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의 이름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새끼동물들을 상자 속에 넣고 게임을 진행한다"" 2명씩 짝을 지어 새끼동물을 낚시대로 낚아 그에 해당하는 어미동물을 어미동물 사진 판에서 찾아 붙이는 게임을 한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이 새끼동물과 어미동물의 연결고리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1.2.3. 마무리 및 평가
"오늘 선생님과 어미동물과 새끼동물 찾기 활동을 했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유아들은 어미동물과 새끼동물의 이름을 알게 되고, 낚시놀이를 통해 새끼동물을 찾아 어미동물에게 돌려보내는 활동을 즐겁게 수행했다. 유아들은 활동을 하면서 재미있었다고 말했고, 다음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혼자 해보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다. 오늘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동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받고, 새끼동물과 어미동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었다."
2. 연령별 과학교육계획안 작성
2.1. 피아제의 지식 분류
피아제는 지식을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물리적 지식은 자연과학과 관련된 지식으로 인간의 주변 환경과 자연 법칙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이는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관찰, 실험, 이론적 추론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며, 학생이 과학적 사고와 실험적인 접근법을 개발하고 자연과학의 기본 원리와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논리수학적 지식은 추론과 추리에 관련된 지식으로 수학과 논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포함한다"." 이는 문제 해결과 결정적 사고를 강화하며 학생이 패턴 인식, 추상화, 논증, 증명 등의 핵심적인 사고 과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논리수학적 지식은 수학적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 해결 능력과 수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지식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와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