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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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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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믹스
1.1. 제품 전략
1.1.1. 제품의 구성요소
1.1.2. 제품 표준화 전략
1.1.3. 제품 적응화 전략
1.1.4. 제품 전략의 유형
1.2. 가격 전략
1.2.1. 원가중심 가격결정
1.2.2. 목표중심 가격결정
1.2.3. 수요중심 가격결정
1.2.4. 경쟁중심 가격결정
1.2.5. 경험곡선 가격결정
1.2.6. 이전 가격결정
1.3. 유통 전략
1.3.1. 유통경로의 고려요소
1.3.2. 유통경로의 유형
1.3.3. 회색 시장
1.4. 촉진 전략
1.4.1. 국제광고
1.4.2. 국제판매촉진
1.4.3. 국제홍보
1.4.4. 국제인적판매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믹스
1.1. 제품 전략
1.1.1. 제품의 구성요소

제품의 구성요소는 크게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핵심제품(core product)은 가장 기본적인 제품수준으로서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본질적인 내용, 즉 소비자가 얻게 되는 기본적인 혜택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진실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 하는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 제품의 개념이다.

유형제품(tangible product)은 핵심제품을 실제제품으로 형상화한 것으로 핵심제품의 가치나 효용증대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하게 되는 실체적 제품을 말한다. 즉, 품질수준, 특성, 디자인, 상표명, 포장 등을 핵심제품이 소구하는 방향대로 형상화하면 비로소 유형적인 제품의 모습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은 실제제품에 추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나 기타 혜택을 말하는 것으로 첨가제품이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설치, 보증, 배달 및 고객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애프터서비스 등이 속한다.


1.1.2. 제품 표준화 전략

제품 표준화 전략은 국내에서 판매하던 제품을 아무 것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전략을 말한다. 예를 들어 Coca-Cola, McDonald's, Sony와 같은 기업들은 전세계 어디에나 똑같은 표준화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국제기업들이 제품을 표준화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산에 있어서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전세계 시장에 도입시키게 되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둘째, 제품연구개발의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표준화제품의 세계적인 도입은 연구개발 비용을 여러 가지 제품에 분산하여 투자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의 경제성이 크게 증대된다. 셋째, 마케팅활동의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시장국별로 마케팅활동을 할 경우에도 표준화된 제품을 사용하면 규모의 경제 달성이 가능하다. 넷째, 소비자의 상표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표준화제품이 세계적인 도입은 어떤 특정제품의 상표명성도를 높이게 된다. 다섯째, 제품생산국의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다. 특정제품들은 그 제품의 생산국이 가지고 있는 좋은 이미지 때문에 해외시장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여섯째, 기술의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기술수준이 높은 제품일수록 국제적으로 표준화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제품 표준화 전략은 국제기업이 생산 및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현지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다.


1.1.3. 제품 적응화 전략

제품 적응화 전략은 해외시장의 고객기호, 소득수준, 기타 환경 등에 알맞게 국내제품을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해외생산의 경우 기존시장에서의 제품과 다르게 만드는 것도 적응화로 볼 수 있다. 제품적응화는 제품표준화보다 시장수용성이 더 크기 때문에 매출액은 훨씬 더 증대되지만, 그것이 과연 이익과 직결될 것인가는 제품적응에 소요되는 비용에 따라서 달라진다.

국제기업들이 제품을 적응화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사용조건의 차이로 인해 지역에 따라 기후나 습도, 온도상의 차이가 클 경우 기업은 자사제품을 이에 알맞게 수정 또는 개량해야 한다. 둘째, 시장여건의 차이로 인해 소비내구재와 같은 제품의 경우 각 시장의 소득수준에 따라 그 크기나 특성, 포장까지도 현지에 맞게 적응시켜야 하고, 식품이나 유행 등도 각 시장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적응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정부의 영향으로 인해 특정제품은 현지 정부에 의해 수입이 금지되기도 하고, 현지국의 정책이 제품의 디자인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또한 식료품이나 약품의 경우 제품, 포장, 상표 등에 대한 현지 정부의 규제 때문에 현지시장의 요구에 맞게 적응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국제기업은 국내에서의 마케팅 활동과는 달리 해외시장의 다양한 환경요인을 고려하여 제품을 적응화시킴으로써 현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더 나은 시장성과를 거둘 수 있다. 제품 적응화 전략은 기업이 표준화된 제품을 그대로 해외에 진출시키는 것보다 현지 고객의 요구를 더 잘 반영할 수 있어 매출 증대에 효과적이지만, 그에 따른 비용 증가가 수반되는 단점이 있다"."


1.1.4. 제품 전략의 유형

제품 전략의 유형은 크게 표준화 전략과 적응화 전략, 그리고 혁신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제품 표준화 전략은 국내에서 판매하던 제품을 해외시장에 그대로 적용하는 전략이다. 이는 생산에서의 규모의 경제 실현, 제품연구개발의 경제성 제고, 마케팅 활동의 경제성 향상, 소비자의 상표충성도 제고, 생산국의 이미지 활용 등의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전략은 기술수준이 높은 제품에서 주로 활용되며, 표준화를 통해 시장진입 및 확대에 효과적일 수 있다.

둘째, 제품 적응화 전략은 해외시장의 고객 기호, 소득수준, 기타 환경 등에 알맞게 국내 제품을 수정하는 전략이다. 이는 각국의 제품 사용조건, 시장여건, 정부 규제 등의 차이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현지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적응화에 따른 비용 증가가 단점으로 지적된다.

셋째, 제품 혁신 전략은 현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이다. 이는 기존 제품으로는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되는데, 잠재 수요 개척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국제기...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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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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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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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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