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한계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1.1. 도식
2.1.2. 조직화와 적응
2.1.3. 동화와 조절
2.1.4. 평형
2.2. 인지발달단계의 특성
2.2.1. 감각운동기
2.2.2. 전조작기
2.2.3. 구체적 조작기
2.2.4. 형식적 조작기
3.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의견
3.1. 인지발달이론의 한계
3.2. 학습자의 개인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매우 복합적이고, 또 복잡한 존재이기 때문에 여전히 인간 자체에 대한 합의된 정의나 이해 방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앞으로도 인간 이해를 온전히 이룰 수 있는 획일화된 접근 방법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만큼 인간은 하나의 정의로 규정하기 어려운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 행동에 대한 파악과 이해를 이루는 데 있어 과거부터 많은 연구와 고민들이 이루어져 왔고, 그 결과 오늘날에는 다양한 방식의 인간에 대한 접근 방법과 이론이 존재한다. 이중 오늘의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근거하여 발생한다는 피아제의 입장을 전제로 구축된 본 이론은 오늘날가지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기본적으로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인지발달단계의 각 특성에 대해 탐구하는 한편 이를 종합해 인지발달이론의 명암에 대한 함의를 개인적으로 소고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1.1. 도식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관한 전체적인 윤곽과 개념을 의미한다. 즉, 주어지는 자극에 대하여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들을 말한다. 기본적인 도식들은 생리적으로 출생 시부터 지니고 있지만, 환경과의 접촉과 경험, 행동을 통해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형성되고 발달한다.
유아가 반복적으로 "날아다니는 것은 새다"라는 식의 도식을 가지고 있다가, 비행기를 보고도 새라고 인식하는 것은 기존 도식에 따른 동화의 결과이다. 하지만 비행기의 특성을 인지하면서 새가 아니라는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 것은 조절의 과정이다. 이처럼 도식은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발달하는 과정에서 형성되고 변화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2.1.2. 조직화와 적응
조직화와 적응이란 인간이 성숙해 가는 과정 중에서 서로 구별되는 감각 정보들을 상호 관련시키면서 상이한 도식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직화를 통해 인간은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들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도식이 변화되어가는 과정, 즉 적응을 경험하게 된다.
인간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조직화와 적응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피아제에 따르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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