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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법 변천과정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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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법 변천과정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1.1. 학교폭력의 개념
1.2. 학교폭력 종류
1.3. 학교폭력 특징
1.4. 학교폭력 원인
1.5. 학교폭력 발생율 및 심각성
1.6. 학교폭력 대처방안 및 해외사례
1.7. 효율적 개선방향 제언

2.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2.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2.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현황
2.3.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교 및 학생들의 어려움
2.4.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
1.1. 학교폭력의 개념

2004년에 제정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하 학교폭력예방법)에 의하면,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학교폭력이라 정의하였다. 그러나 2004년 제정법의 개념 범위가 지나치게 좁다는 문제점과 개념을 대통령령에 위임한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다. 이에 2008년 9월 시행된 개정법에서는 학교폭력의 범위에 '상해, 감금, 약취·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한 경우'를 새로이 포함시키고 '대통령령에의 위임 문구를 삭제'하여 학교폭력의 범위를 넓힘과 동시에 법률이 입법적으로 개념을 규정함으로써 죄형법정주의 위반 가능성을 제기하였다. 그 후 2012년 1월에 개정된 학교폭력예방법(2012년 5월 시행)에서는 학교폭력의 범위에 '강제적인 심부름'을 추가적 포함시키고, '따돌림'의 개념을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라고 지정하였으며, 2012년 3월에 다시 학교폭력예방법을 개정(2012년 5월 시행)하여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으로 표현을 바꾸고, '사이버 따돌림'을 포함시켰다. '사이버 따돌림'의 개념을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그래서 입법적 학교폭력의 정의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강요, 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겠다.


1.2. 학교폭력 종류

학교폭력의 종류는 크게 위협 및 협박,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괴롭힘과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성폭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위협 및 협박은 남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위협하는 행위이며, 약취·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등을 포함한다. 신체폭력은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타인에게 신체적 힘을 행사하여 고통을 주는 행위이다. 언어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선후배나 동료들을 상대로 한 놀림, 조롱, 심한 욕설, 비난, 과장 선전 등을 의미한다. 금품갈취는 폭행이나 협박을 수반하여 정서적 피해를 주거나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것을 포함한다. 괴롭힘과 따돌림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이다. 사이버따돌림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이다. 성폭력은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성적 행위를 하거나 성적 행위를 하도록 강요하는 행위로, 단순한 강간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추근거림 등 상대의 의사에 반해 성적으로 가해지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셔틀 스타크래프트, 빵, 살인 스포츠 등의 신조어가 등장하여 학교폭력의 양상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셔틀 스타크래프트는 학생들이 강제로 수행하는 각종 심부름을 의미하며, 빵은 폭행을 의미하는 용어, 살인 스포츠는 일부러 학생에게 과도한 피해를 주는 행위를 일컫는다. 또한 떼창, 카톡 감옥, 떼카, 카따, 살인 혐짤따 등의 사이버폭력 신조어가 등장하며, 학교폭력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1.3. 학교폭력 특징

학교폭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의 최초 발생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피해학생 중 53.6%가 초등학교 때 최초로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했고, 가해학생 중 58%가 초등학교 때 최초로 학교폭력을 가해했다고 한다. 이는 학교폭력이 점점 어린 학생들에게서도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중학생들의 학교폭력 발생 비율이 가장 높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총 심의건수 중 중학교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69% 수준이며, 중학교의 증가율이 초등학교의 7배, 고등학교의 2배 수준이다. 이는 특히 중학교 시기에 학교폭력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학교폭력 가해와 피해의 악순환 현상이 나타난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학생이 다시 폭력을 당하지 않기 위해 다른 학생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와 같이 학교폭력은 피해와 가해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특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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