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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공학과 맞춤형 생활기록부 작성 예시
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장래 희망으로 로봇공학자, 기계공학자로서 1학기 대학생 상담 활동에서 기계공학부의 학과 설명회에 참여해 기계공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희망 진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조사하며, 어려움과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진로 희망 동기와 그동안 노력한 점, 직업을 가진 후의 목표에 관한 내용을 꼼꼼히 정리하였다. C언어 프로그래밍 특강을 듣고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여러 명령어의 원리 및 구조에 대하여 배웠다.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예제를 Code-Up 사이트를 통해 스스로 실습 및 응용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게 되었다. 또한 로봇에 관심이 많아 이를 심화하여 로봇의 눈동자의 위치를 바꾸어 표정을 변화시키고, switch~case 문을 사용하여 로봇 LED의 색을 변경하며, 펭귄 로봇의 날개와 부리를 움직이는 기능의 프로그램을 다음부터 스스로 설계하였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느끼는 동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1.1.2.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학기 중 진행한 학급담임 교사와의 진로 상담을 통해 진정성을 가지고 이를 위한 교내 활동을 계획하였으며 수시로 이를 점검하였다. 공과대학 고교 방문 입시설명회에서 로봇의 미래에 대한 강연을 듣고 로봇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일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으며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파악해 희망 학과 입시 전략을 깊이 고민하였다. 학과 직업 체험에서 전자공학과, 바이오환경공학과에 참가하여 적색 물과 관련된 실험을 하였으며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공학 기술을 접하고 공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및 기술에 대해 알게 되었다.
1.1.3.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학급의 '코로나-19, 함께 대처하기' 프로젝트에서 코로나바이러스로 변화될 공학 분야의 상황을 분석하고 극복 방안을 고민하였다. 이를 통해 VR 기술이 앞으로 미칠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사회적 경기침체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써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고안하였으며 활동 과정에서 형식적인 사고가 아닌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각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DCT 프로젝트 주제 탐구에서 AI 마스크 탐지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이는 티처블 기계에서 학습시킨 마스크 탐지 모델을 파이선의 Open CV 모듈에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웹캠의 영상을 읽어 들이고 마스크를 착용하였는지 판단하였다.
1.1.4.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4
전공 심화 상담제 프로그램에서 대학교의 공학계열 학부생들과 함께 '나노 기술을 이용한 기술 발전의 방향과 원리'를 주제로 심층적인 탐구를 진행함. 나노 기술의 정의와 현황을 조사하고 항공 우주, 의료, 반도체 분야에 적용되는 나노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였음. 더 나아가 나노기술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과학적 방안과 나노기술에 관한 법률 제정을 제안함으로써 나노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함. 'SNS를 활용한 학교 채널 만들기' 활동에서 급식 소식, 학급별 시간표, 공지 사항 등을 아침마다 일별로 SNS 채널에 업데이트하였음. 채널을 직접 제작하며 평소 불편했던 점을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학자로서의 역량을 발전시키는 기회로 삼았으며, 편리함을 느끼는 학생들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미래에 더 많은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공학자가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는 계기가 됨.
1.1.5.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5
바코드 인식 소프트웨어와 기어를 활용하여 배달 음식 보관함을 만들고, 모의국회에서 A.I 고도화 찬성 측에서 입론하면서 '로봇팔'을 공부한 후, 자율 탐구 활동에서 전자의수 모형을 제작하였다. 2가지 방법(스티로폼과 아두이노, 3D 프린터)을 사용하여 의수를 만들고 그 효율을 평가하였다. 손가락의 경우 오픈소스가 아니라 실측정하여 3D 모델링하고, 그룹화를 중심으로 캐드를 직접 공부하며 제작하는 과정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자기 주도적으로 거듭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서보모터가 돌아가지 않자, 전류회로의 흐름을 공부해 컴퓨터 USB 최대출력(500mA)에 원인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정작 외부전원(5v3A)을 연결해도 아두이노가 먹히지 않았고, 이를 전원과 회로 간 GND 직접 연결로 해결하였다. 물리학 2 시간에 전자기유도를 배운 후 전기자동차 자동충전 장치를 구상하였다. 원리를 증명하고자 DCT 주제 탐구에서 '전자기유도 방식을 사용한 무선 전력 전송 실험'을 하였다. 코일의 감은 수를 변인으로 두어 송신 전류의 세기를 비교하였는데, 이 경우 오히려 탐구 이후 보여준 성장이 기특하였다. 깊이 나아가지 못해 아쉬운 탐구였다고 평가하면서 자기공명 방식을 주제로 공부하였다. RLC 회로를 공명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MAG MIMO 기술의 원리를 탐구하였다.
1.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2.1.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1학급 1 인성 시간 관리부장으로 활동하며 매일 학급의 지각자를 점검하고 벌금을 걷어 학급비를 책임감 있게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학급 액션 00 '진로 관련 분야 전문가 되기' 활동에 참여하여 융합과학 분야의 전문가 역할을 맡았다. 이는 담당 분야의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깊이 있는 탐구 과정을 거쳐 학급 및 전교에 홍보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