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업장 건강관리 현황
1.1. 사업장 개요
1.1.1. 사업장명 및 업종
00공업은 도금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업장이다. 도금업은 금속제품 제조업 중 하나로, 제품의 표면에 금속을 입혀 내구성과 내식성을 높이는 제조공정이다. 00공업에서는 주로 자동차부품의 아연도금 및 니켈도금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1.1.2. 근로자 특성
근로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상시근로자수는 15명이며, 성별 분포는 남성 100%와 여성 0%로 구성되어 있다. 외국인 근로자는 2명으로 전체 근로자의 1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50세 이상의 장년층 근로자는 0명으로 전체 근로자의 0%를 차지하며, 평균연령은 47세이다.
1.2. 작업환경 특성
1.2.1. 유해요인
이 사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해요인이 발생하고 있다.
탈지 공정에서는 수산화나트륨이 8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산처리 공정에서는 염화수소, 질산, 황산이 8시간동안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아연도금 공정에서는 아연과 시안화수소가 8시간동안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또한 크로메이트처리 공정에서는 크롬과 그 무기화합물(수용성 6가크롬 화합물)이 8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수산화나트륨은 최고노출기준(Ceiling, C)만 설정되어 있는 물질이므로 최고 노출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15분간)동안 측정되었다. 수산화나트륨은 공정에 용해되어있는 상태이므로 작업 시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과산화수소는 침전물 생성(불순물 제거 목적)을 위해 한 달에 한번(2시간) 소량 사용하며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 420조의 단시간 작업 규정에 따라 작업환경측정에서 제외되었다.
이와 같은 유해화학물질의 지속적인 노출은 근로자들의 호흡기, 피부 등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1.2.2. 작업공정
작업공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사업장의 주요 작업공정은 아연니켈합금도금라인과 수동산성아연도금으로 구성된다. 아연니켈합금도금라인은 4명이, 수동산성아연도금은 2명이 작업하고 있다.
먼저 아연니켈합금도금라인의 작업공정은 다음과 같다. 원재료 입고 → 침적, 전해탈지 → 수세 → 산세 → 수세 → 중화 → 아연니켈합금도금 → 수세 → 질산활성화 → 수세 → 크로메이트 → 탈수 → 검사 → 포장 → 출고의 순서로 진행된다.
침적,전해탈지 작업은 중성탈지제 수용액에 침지하여 표면의 기름때를 제거하는 작업이다. 수세 작업은 탈지 작업 후 표면의 약품을 물로 씻어내는 작업이다. 산세 작업은 황산, 염화수소 수용액에 침지하여 녹이나 스케일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중화 작업은 PH를 조절하는 작업이다. 아연니켈합금도금 작업은 청화아연, 황산니켈, 염화니켈 등을 이용하여 금속표면에 아연, 니켈 층을 입히는 작업이다. 질산활성화 작업은 산의 활성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크로메이트 작업은 제품을 크롬도금액에 잠시 담그는 작업이다. 탈수 작업은 제품의 물기를 제거하고 건조하는 작업이다. 검사 작업은 완제품 검사 작업이다.
수동산성아연도금 공정은 원재료 입고 → 전해탈지 → 수세 → 산세 → 수세 → 도금 → 수세 →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