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간은 탄수화물대사, 단백질대사, 지방대사, 해독작용, 쓸개즙 생산과 분비, 빌리루빈 대사, 저장기능, 식균작용 등 수많은 역할을 하는 인체에서 중요한 장기이다. 이러한 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므로, 간염에 대한 원인과 증상, 치료와 간호에 대해 자세히 탐구하기 위해 연구를 하게 되었다.""
1.2. 사례
기저질환 없음. 2일 전부터 황달 호소한 사례이다. 환자는 7일 전부터 쉽게 피로감, 전신 쇠약감, 식욕부진, 근육통을 호소했으며, 평소 식사량의 절반 정도만 섭취했다고 한다. 2일 전부터는 황달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지역의료센터에서 시행한 검사 결과 AST, ALT, 총빌리루빈 수치가 상승되어 A형 간염이 의심되어 본원에 내원하였다""
2. 문헌고찰
2.1. 정의 및 원인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A virus, HAV)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간염이다. A형 간염은 한국인 전체 급성 간염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국내 A형간염 항체 보유율에 따르면 40대 이상 성인은 어렸을 때 무증상이거나 발열, 두통, 피로 등 감기와 비슷한 경미한 증상으로 잘 알지 못하는 사이에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어 이미 항체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위생 상태가 개선된 최근에는 30세 이하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의 항체 보유율이 현저하게 낮아졌다. 따라서 A형간염 환자는 평균 나이가 29세로 매우 젊으며, 전체 환자의 87%가 20대와 30대이다.
2.2. 병태생리
A형 간염의 주된 감염 경로는 분변-경구 감염(fecal-oral transmission)이다""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 접촉한 경우에 감염되며,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A형 간염을 가지고 있는 모체가 출산하는 과정에서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고, 수혈을 통해서 또는 남성 동성애자 등에서 비경구적인 감염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A형 간염 바이러스(HAV)는 실온에서도 몇 개월 이상 생존할 수 있다"" 주로 오염된 물과 음식을 통해 전파되며, 대변을 통해 배출된 바이러스가 실내에서 생존하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다""
A형 간염의 병태생리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직접적인 간세포 손상과 숙주의 면역반응으로 인한 간세포 손상이 주된 기전이다"" 간세포가 손상되면 간 기능이 저하되고, 간세포에서 분비되는 효소(ALT, AST 등)가 혈중으로 유출되어 혈액검사상 수치가 상승하게 된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간 조직에서 증식하며, 간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세포막 손상을 일으킨다"" 또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간세포를 인식한 숙주의 세포독성 T림프구와 자연살해 세포(NK cell)가 바이러스 감염 간세포를 공격하여 세포자멸사를 유도한다""
이렇듯 A형 간염의 병태생리는 바이러스에 의한 직접적인 간세포 손상과 숙주의 면역반응에 의한 간세포 손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2.3. 증상과 징후
간염의 임상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무증상이다. 특히 A형 간염 환자의 대부분이 무증상이다. 급성기 동안 무증상 상태의 환자는 감염이 확인되기 어렵다.
A형 간염의 시작은 급성으로 나타나며, 증상은 가볍고 독감과 유사하다. 잠복기는 대개 2주 정도이며, 이 기간 동안 권태감, 식욕부진, 피로, 구역, 구토, 우상복부 불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흡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