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설장구 악보(앉은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설장구 악보(앉은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물놀이 학습지도안
1.1. 학습지도안 개요
1.1.1. 터 잡기
1.1.2. 터 닦기
1.1.3. 터 다지기
1.2. 학습지도안 세안
1.2.1. 터 잡기
1.2.2. 터 닦기
1.2.3. 터 다지기

2. 우리음악의 이분법적인 분류에 대한 고찰
2.1. 들어가며
2.2. 국악이론서의 국악곡 분류
2.2.1. 국악개론 - 장사훈, 한만영 공저
2.2.2. 알기쉬운 국악개론 - 이성천 외 3인 공저
2.3. 국악곡의 분류
2.3.1.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국악곡 분류의 개념 살펴보기
2.3.2. 분류의 오류
2.3.3. 올바른 분류의 기준
2.3.4. 올바른 기준정립을 위한 요건
2.4. 마치며

본문내용

1. 사물놀이 학습지도안
1.1. 학습지도안 개요
1.1.1. 터 잡기

동기유발 단계에서는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의 우리의 응원문화를 보여주는 동영상을 감상하며 사물놀이 악기의 응원 모습을 보고 우리의 사물놀이에 대한 역사를 유추해 본다. 이를 통해 사물놀이의 유래와 역사에 대해 모둠별로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다는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이는 학습자의 기존 지식을 활성화하고 학습동기를 높여 새로운 내용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동영상을 통해 사물놀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하는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1.2. 터 닦기

모둠 구성하기는 사물놀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감정을 공유하며 협력하여 사물놀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적이다.

먼저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물놀이의 모둠원을 구성하게 한다. 이때 학생들은 서로의 정서적 교감을 바탕으로 모둠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교사는 모둠별로 공동의 감정 공유와 소통을 주제로 정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물놀이의 역사와 배경을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터 닦기 단계에서는 단순히 악기 연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과정이 강조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물놀이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게 된다.


1.1.3. 터 다지기

모둠별 연주 평가에서는 모둠원 역할의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활동 상황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보상하였다. 학습자 개개인의 노력과 협동심을 평가하여 모둠별 활동에 대한 점수를 매겼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개인적인 실력 향상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와 자부심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서로를 격려하고 이해하는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이는 사물놀이 연주의 핵심인 호흡과 에너지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되었다.


1.2. 학습지도안 세안
1.2.1. 터 잡기

전시 확인 단계에서는 지난 시간 연습한 사물놀이 영남가락을 모둠별, 악기군별로 나누어 2차례 전체 가락을 연주해 봄으로써 전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는지, 또 몇 번의 연습 끝에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보이는지를 점검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연주 모습을 보며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동기유발 단계에서는 지난 시간 연습한 각 모둠의 연습 동영상을 3분씩 감상하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그동안의 연습 과정을 돌이켜 볼 수 있고, 우리들의 모습을 보며 서로 격려하고 독려할 수 있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참여도와 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제시 단계에서는 사물놀이 중 영남가락의 장단을 익히고 모둠별로 연주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모둠별 주제에 의해 별달거리의 사잇구...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