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의료기관도 증가하고 있다. 과거 나이팅게일이 전쟁에서 영국군을 간호하며 발달한 위생제도부터 관리제도까지 현재 우리는 빠짐없이 이를 받아들여 적용하고 있다. 근대간호의 확립자인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념은 '간호는 직업이 아니고 사명이다'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간호란 질병을 간호하는 것이 아니고 병든 사람을 간호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는데, 오늘날 주장하는 전인 간호, 즉 육체·정신·감정의 일체의 간호를 말한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이어받아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간호사이다.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간호사는 다른 의료인ㆍ비의료인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 때문에 서비스 기관인 병원이 얼마나 훌륭하게 유지되는가의 여부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달려있다. 그들이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할수록 더 높은 위상을 갖게 되는 것이 서비스 기관의 특징이다. 서비스는 무형의 것으로,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는 유형의 무언가를 얻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받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기에 서비스의 질이 좋은 기관일수록 대상자의 만족도는 증가한다. 그렇기에 병원은 대상자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관만의 가치관과 경영 시스템을 고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직 구성원들은 이러한 시스템을 서로 공유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새로운 의학 지식을 창조하고 받아들이며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 메이요 클리닉
2.1. 역사적 배경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고 외딴 마을이었던 로체스터에서 문을 열어 1900년대 초기부터 '메이요 클리닉'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세인트 마리 종합병원은 1888년에 개원하여 협력 관계로 발전했다. 메이요 박사와 세인트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녀들의 협력은 미네소타 로체스터를 완전히 황폐화 시킨 치명적인 토네이도가 지나간 후인 1883년에 시작됐다. 월리엄 워렐 메이요 박사는 심각하게 다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마을에서 학교를 운영하던 성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녀들에게 도움을 청했고 급한 위기를 넘기자 수녀원장은 수녀들에게 로체스터에 종합병원을 세우자는 제안을 했다. 당시 사람들에게 종합병원은 죽으러 가는 곳이라는 통념이 강해 처음에는 부정적이었지만 결국 메이요 박사는 수도회의 종합병원을 이용하는데 동의했다. 메이요 박사는 환자와 질병에 초점을 맞추었고 수녀들은 환자의 몸과 영혼을 돌보는 일에 초점을 맞추며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협력했다.
2.2. 3대 사명
메이요 클리닉의 3대 사명은 "환자 진료", "의학 연구", "의학 교육"이다. 메이요 클리닉의 로고 가운데 있는 가장 큰 방패는 "환자 진료"를 상징하며, 양옆의 보조 방패가 "의학 연구"와 "의학 교육"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메이요 클리닉이 환자 진료를 가장 핵심적인 사명으로 여기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의학 연구와 의학 교육 사업을 함께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 3대 사명을 "3개의 방패를 가진 조직"으로 규정하여, 각 사명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메이요 클리닉은 창립 초기부터 3대 사명인 "환자 진료", "의학 연구", "의학 교육"을 중요하게 여겨왔다. 메이요 클리닉의 설립자 중 한명인 윌리엄 메이요 박사는 환자 진료에 있어 "궁극적인 목적은 환자의 치료와 완치"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환자에 대한 선구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메이요 클리닉은 진료 외에도 의학 연구와 교육을 병행하며 의료계를 선도해왔다. 의학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을 개발하고, 의학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의료인력을 양성하여 환자 진료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메이요 클리닉의 3대 사명은 상호 연계되어 있어, 이 세 가지 사명이 균형을 이루며 발전해왔다. 환자 진료에서 발견된 문제점이나 치료의 한계는 의학 연구를 통해 해결책이 모색되고, 그 결과는 다시 교육 과정에 반영되어 더 나은 의료서비스로 이어졌다. 이와 같이 메이요 클리닉은 3대 사명을 유기적으로 운영하여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2.3. 클리닉 정신
메이요 클리닉의 정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에게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헌신적으로 노력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환자 중심의 가치와 이상적인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다."
둘째,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것을 최우선에 둔다. 메이요 클리닉은 각 환자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과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맞춤형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메이요 클리닉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자 존재 이유이다."
셋째,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진다. 메이요 클리닉은 구성원 개개인의 전문성 향상과 성장을 위해 교육 및 연구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넷째,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다. 메이요 클리닉은 의료 환경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며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메이요 클리닉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다섯째, 모든일에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언제나 윤리성과 투명성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정직성은 메이요 클리닉의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 중 하나이다."
이처럼 메이요 클리닉은 이상적인 서비스 제공, 환자 중심의 진료, 구성원 간 협력,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 그리고 절대적 정직성 등을 지향하며, 이러한 가치와 정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2.4. 타 의료기관과의 차별성
메이요 클리닉은 타 의료기관과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메이요 클리닉은 모든 수준에서 학술적으로 대단히 뛰어나고 직업 정신도 투철하다"" 메이요 클리닉의 의료진은 의학적 지식과 기술 수준이 탁월하며, 환자 진료에 대한 헌신적인 자세를 보인다" 의사, 간호사, 직원 모두가 개별 환자의 진단과 치료, 회복에 최선을 다한다"
둘째, 메이요 클리닉은 각각의 환자를 돌볼 때 팀을 이루어 일한다"" 의사, 간호사, 직원들이 협력하여 환자 중심의 통합진료를 제공한다" 전문의로 구성된 팀이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되며, 상호 존중과 배려의 분위기 속에서 일한다"
셋째,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 우선의 개념을 제일 앞에 놓는 모범적인 태도를 보인다""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환자와 가족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일한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을 경청하고,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처럼 메이요 클리닉은 타 의료기관과 비교하여 의료진의 전문성과 헌신, 환자 중심의 협력진료, 그리고 환자에 대한 깊은 존중 등의 측면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3. 핵심 가치
3.1. 환자 중심 가치
'환자 중심 가치'는 메이요 클리닉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로,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의 근간이 되는 기본 원칙이다. 메이요 클리닉에서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한다는 이 가치관은 접수창구부터 이사회까지 모든 부분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고 어떻게 행동할지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환자를 돌볼 때 의학적, 윤리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결정하는 지침이 되기도 한다.
이 핵심가치는 메이요 클리닉의 운영과 사업 전략뿐만 아니라 환자와 직원들 사이의 인간관계에도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서비스 체계나 진행절차, 진료 공간과 공공장소의 설계, 고정급 제도, 집단 진료 등 모든 부분에 발현되어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하고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즉, 이 '환자 중심 가치'는 클리닉의 확고한 운영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조직을 유지시켜주는 핵심 요소이다.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 관리 모델'은 이러한 '환자 중심 가치'에 기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협조적이고 협력적인 팀워크를 통해 다전공 통합 진료를 제공하며,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며 충분한 시간을 들여 진찰하고, 지역 의사와의 협력 하에 환자 관리를 책임진다. 또한 배려와 신뢰로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고 환자와 가족, 지역 의사를 존중하며,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접근한다. 이러한 환자 관리 모델은 최신의 혁신적인 진단 및 치료 기술을 활용하여 구현된다.
메이요 클리닉의 이 같은 '환자 중심 가치'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강화되고 있다. 메디케어 보험청구가 불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치료를 최우선으로 한 심장 박동기 모델을 선택한 것이나, 지불능력이 없는 환자들에게 수천만 달러 상당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 것, 질병의 치료와 완화를 위한 의학 연구를 지원한 것, 새로운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