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화학과 지원 맞춤형 세부 능력과 특기사항
1.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주기율표를 배우면서 전이 금속에 대한 궁금증이 유발되었고, 도서 '사라진 스푼(샘 킨)'을 읽으면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함. 전형 원소들은 이온화 에너지, 이온 반지름 등 규칙성을 가지고 있지만, 전이 금속의 경우 3d, 4s 오비탈이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뚜렷한 규칙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비교하여 설명했으며, 그 과정에서 주기율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했으며, 친구들의 질문에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줌. 화학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깊이 있게 탐구하려는 의지가 높으며 유의미한 학습을 통해 고난도 문제까지 유연하게 해결해 냄.
전기음성도가 큰 원소 쪽으로 공유 전자쌍이 완전히 치우쳐 결합하는 이온결합에 호기심이 유발되어 '이온 결정'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함. 이온결합 화합물의 경우 결정을 형성할 때 방출하는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단단히 결합한 고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본-하버 회로와 마델룽 상수를 이용하여 이 격자 에너지를 구할 수 있음을 설명함. 이온 결정이 아닌 격자 에너지에 초점을 맞춘 모습에서 참신한 호기심이 유발된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이 돋보임.
1.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은 다음과 같다.
생명 현상을 분석하고 알아가는 데에 관심이 뚜렷한 학생으로 내분비계, 기관계 간의 상호작용 등 인체생리에 관련된 수업에서 뛰어난 학습 참여도와 성취를 보인다. 과학 탐구 보고서 작성 수행평가에서 자가면역질환이 감염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감염미생물 중 자기 세포와 매우 유사한 단백질이 존재해 이들의 제거 과정에서 자기 세포를 항원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한 점을 통해 우수한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유전 단원을 학습한 이후 유전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생명과학 기사 스크랩에서 '대사와 후성유전학'이라는 기사를 선정하여 요약하고 기사에 포함된 생명과학 용어들을 정리하였다. 유전 현상에서 DNA의 유전 정보뿐만 아니라 유전자의 발현 정도가 생명 현상을 조절하며 후성유전학이 질병 치료의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히며 유전학에 대한 이해를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DDT의 후성 유전적 영향'이라는 주제로 탐구하여 DDT에 의한 특정 유전자의 메틸화가 비만을 유발한다는 내용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진취적인 자세를 보여주었다.
1.3.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학생이 생명과학Ⅰ 교과에서 배움에 대한 개방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관심 주제에 몰두해 자율 탐구를 시행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며 자료 분석 및 해석에 두각을 드러냈다."" 질문하길 주저하지 않으며 개념의 시각화가 두드러진 체계적인 노트필기 및 학습계획을 바탕으로 한 주체적인 학습 태도가 타의 모범이 되었다. ""유전병에 대한 모둠학습 중 조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조율하며 조원들이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리더가 지녀야 할 포용력과 추진력을 보여주었다."" 염색질의 구조를 주제로 페임랩을 진행하며 이질염색질을 꽉 묶인 실타래로 비유하는 등 난해한 개념을 자신만의 언어로 내용을 재구성해 학우들에게 설명하며 우수한 의사소통역량을 드러냈다.""
1.4. 화학 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몰농도, 몰랄농도, 퍼센트농도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