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관찰의 다양한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 관찰의 중요성
1.2. 아동 관찰 방법의 다양성
2. 아동 관찰 방법
2.1. 참여 관찰
2.2. 비참여 관찰
2.3. 일화 기록법
2.4. 방법별 특징 및 활용
3. 영유아 관찰에 적합한 방법
3.1. 일화 기록법의 선택 및 장점
3.2. 일화 기록 관찰지 설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 관찰의 중요성
영유아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성장하면서 발달해 나가게 된다. 그런데 영유아마다 발달정도가 달라 발달이 느린 아이가 있고 빠른 아이가 존재한다. 신체운동 발달이 또래보다 떨어지는 유아가 미술활동이나 언어발달에서는 월등하게 나타나기도 하고, 반면 신체운동 발달이 잘 되어있는 유아가 인지발달에는 느리게 나타날 수도 있다. 교사는 이러한 영유아의 발달을 잘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해 나가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살피면서 어느 발달에 불리하고 유리한지를 파악하며 놀이와 활동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이런 아동의 발달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먼저 관찰이 이루어지게 된다. 관찰은 일상생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관찰 장면에 특별한 조직이나 체재를 가하지 않고 관찰자가 관찰대상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관찰목적, 관찰 장면이나 행동, 관찰결과의 분석 등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관찰한 내용을 기록화 할 때는 일화기록,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평정척도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양식이 있다. 관찰자가 관찰대상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1.2. 아동 관찰 방법의 다양성
아동 관찰 방법의 다양성은 유아교육 및 발달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아동의 행동, 상호작용, 언어 발달 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첫째,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은 교사가 아동과 함께 활동하면서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행동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교사가 직접 참여하면서 아동의 일상을 관찰하기 때문에 아동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비참여 관찰(non-participant observation)은 교사가 아동의 활동에 개입하지 않고 관찰하는 방법으로, 더 객관적인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아동이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의 창의적 사고 과정이나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셋째, 일화 기록법(anecdotal record)은 아동의 특정 사건이나 행동을 중심으...
참고 자료
박장미(2022). 유아평가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미옥(2012). 유아평가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과의 관계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남희(2010).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연구.
박미옥(2012). 유아평가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과의 관계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혜 (2010)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개선을 위한 유치원 교사 동료 장학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혜욱, 김은영, 윤진주, 송정아, 안정원, 정혜원 (2019).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 역할 바로알기.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