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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복지의 개념
1.1. 아동과 아동기
아동은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에 있는 6~12세 정도의 어린이를 의미한다. 아동은 태어나서 신체적·정신적 성숙이 마무리되기 이전 단계로, 보호와 교육의 대상이 된다.
아동기는 발달단계상 신체적·정신적 능력이 완성되지 않은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아동은 성장과 발달을 위해 부모, 교육기관, 국가 등의 보호와 지원이 필요하다. 아동은 자율성과 주체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 없이는 기본적인 생활조차 유지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에게는 적절한 보호와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2. 현대 아동관의 변화
현대 아동관의 변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긍정적으로는 20세기 들어 아동중심사회가 출현하면서 아동을 고유한 권리를 가진 존재로 인식하게 되었다"이다. 즉, 중세에는 아동을 사악한 존재로 보며 엄격한 훈육과 성인의 축소물로 간주했던 것과는 달리, 현대에는 아동의 자율성과 인격을 더욱 존중하게 된 것이다.
반면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부모의 과도한 기대로 인해 아동기가 상실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이다. 학업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면서 아동들이 자신의 고유한 활동과 놀이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아동을 단순한 보호의 대상이 아닌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는 긍정적인 면모를 보이지만, 동시에 과도한 기대로 인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어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아동의 전반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이다.
1.3.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는 "아동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이루도록 아동에게 직접적, 간접적(가정이나 사회를 통해)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 활동"이다.
아동복지는 예방성과 비용효과성의 특징을 지닌다. 즉, 아동에 대한 투자는 가장 확실한 투자 대비 효과를 가져오며, 미래 사회를 생산성이 큰 사회로 만드는 데 기여한다. 또한 아동복지는 국가, 가족, 아동 3주체에 균형 있게 무게중심을 둔다. 역사적으로 아동복지는 자유방임주의와 가부장제에서 국가부권주의와 아동보호, 가족중심의 부모의 권리에서 아동의 권리와 해방으로 변화해왔다.
아동복지의 원칙은 권리와 책임의 원칙,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예방성과 치료성의 원칙, 개발성의 원칙, 포괄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 등이 있다. 아동복지의 기본요소에는 안정된 가정생활, 적절한 가족의 수입과 주거, 영양 및 보건, 교육기회, 근로에서의 해방, 여가와 오락 활동, 특수보호 등이 포함된다.
1.4. 아동복지의 특징
아동복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방성과 비용효과성이다. 아동복지는 가장 확실한 대가가 돌아오는 투자로 간주되며, 아동에 대한 투자는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사회 전체적으로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아동에 대한 투자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밝고 건강한 미래 사회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게 된다.
둘째, 아동복지는 생산성을 높인다. 아동에 대한 투자와 보호는 향후 사회를 생산성이 큰 사회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미래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건강한 인재를 양성하게 되는 것이다.
셋째, 아동복지는 포괄성을 지닌다. 아동복지는 아동의 건강, 교육, 여가 등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그 대상이 모든 아동으로 확대되어 보편성을 가지게 되었다.
넷째, 아동복지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다. 아동복지 실천은 아동의 발달 과정과 욕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동복지는 사회적 투자로서의 효과성, 생산성 제고, 포괄성, 전문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5. 아동복지의 이념
아동복지의 이념은 국가, 가족, 아동 3주체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과거에는 자유방임주의와 가부장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나, 점차 국가부권주의와 아동보호, 가족중심의 부모의 권리, 아동의 권리와 해방으로 발전해왔다.
과거에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나 미성숙한 존재로 인식하여 엄격한 훈육과 복종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근대에 접어들면서 아동은 더 이상 사악한 존재가 아닌 선한 존재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아동기가 특별한 발달 단계임을 인정하게 되었다. 현대에 와서는 아동이 가장 주목받는 존재가 되었으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국가, 가족, 사회의 노력이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아동복지의 이념은 국가, 가족, 아동의 3주체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을 강조한다. 국가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할 책임이 있으며, 가족은 아동을 양육하고 돌볼 1차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또한 아동은 자율성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서 인정받아야 한다.
이처럼 아동복지의 이념은 국가, 가족, 아동 간의 관계를 조화롭게 정립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6.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복지의 원칙은 아동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침이자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권리와 책임의 원칙,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예방성과 치료성의 원칙, 개발성의 원칙, 포괄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권리와 책임의 원칙이다. 이는 아동에게 권리가 있으며, 국가와 부모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모든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국가와 부모는 이를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
둘째,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이다. 보편성의 원칙은 모든 아동을 복지 대상으로 인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며, 선별성의 원칙은 아동의 욕구와 상황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