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빈슨의 생애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레빈슨의 생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레빈슨의 인생구조이론
1.1. Levinson의 생애
1.2. Levinson의 성인발달연구
1.3. Levinson이론의 개요
1.4. Levinson이론의 주요개념
1.4.1. 인생주기
1.4.2. 계절
1.4.3. 인생의 구조
1.4.4. 시기와 단계
1.4.5. 전환기

2. 성인학습및상담론
2.1. 에릭슨의 발달이론
2.2. 레빈슨의 생애주기론
2.3. 로에빙거의 생애주기 단계
2.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이론 비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레빈슨의 인생구조이론
1.1. Levinson의 생애

Daniel Levinson은 1920년 5월 28일에 뉴욕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0년에 UCLA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2년 뒤 같은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그리고 1947년에는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Levinson은 1950년부터 1966년까지 하버드 대학에 재직하였다. Levinson은 1966년에 예일 대학 의학부의 임상심리학과 교수로 부임하는데 그때 그의 나이가 40대 중반이었다. 그는 에일 대학의 교수로 임명된 직후에 성인기 발달에 관한 연구를 계획하였고 예일 대학의 Darrow, Derrer, Klein 등 동료교수들과 함께 연구팀을 구성하였다. 당시 연구팀원들의 연령은35세에서 45세 사이였으며, 모두들 개인적으로 이 시기에 따른 발달적 문제들로 고민하고 있었기 때문에 Levinson의 연구 제안에 흔쾌히 동의하였다. Levinson은 이러한 어머니의 영향 때문에 "남성의 인생 4계절"을 출간한 바로 다음 해인 1979년부터 여성의 성인발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Levinson은 예일 대학 의학부의 교수직 이외에도 코네티컷 정신 건강센터(Connecticut Mental Health Psychiatry)의 심리학실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는 생전에 "권위주의적 성격(The Authoritarian Personality)"과 "주도적 역할군(The Executive Role Constellation)" 외 여러 편의 저서를 남겼지만 대표적인 저서로는 "남성의 인생 4계절"과 "여성의 인생 4계절"이 있다.


1.2. Levinson의 성인발달연구

Levinson의 성인발달연구는 35 ~ 45세 사이의 남성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Levinson은 이 시기에 사람들이 '젊은이'에서 '중년'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추론했기 때문이다. 연구대상자들은 1923-1934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로, 1930년대의 대공황,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1960년대의 격변과 같은 주요한 사회적 변화를 경험할 시기에 제각기 다른 연령에 있었다.

Levinson은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40명만을 연구대상으로 정했다.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대표하는 4개 직업군(산업체의 일용근로자, 기업체의 간부, 생물학자(교수), 소설가)에서 각 10명씩을 선정했다. 연구대상자들을 남성으로 한정한 이유는 자신의 성인발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연구는 전기적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2년 후에 추후면담도 실시했다. 면담은 현재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아동기와 관련된 회고적 면담도 함께 실시했다. 면담 장소로는 주로 연구실을 이용했지만, 때로는 연구대상자의 사무실이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기도 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대상자들의 부인과도 한 차례씩 면담을 실시하여 정보를 수집했다.


1.3. Levinson이론의 개요

Levinson(1978)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개인의 인생주기를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즉, 인생주기에는 아동기와 청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등의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계절이 존재하며, 각 계절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전체 인생주기에서 독자적인 공헌을 한다고 보았다. 이는 히포크라테스가 이미 인간발달의 단계를 자연의 사계절에 비교한 것과 유사한 맥락이다.

Levinson의 이론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은 '인생의 구조'이다. 이는 특정 시기에 있어서 개인의 생활의 기초가 되는 유형이나 설계를 의미한다. 인생구조는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에 의해 구체화되는 발달적 기초안이다. 인생구조는 외적 측면(사람, 제도, 사물 등)과 내적 측면(가치, 정서 등)으로 구성된다. 대다수 사람들의 인생...


참고 자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김종섭, 「교회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 집단상담과 DISC를 중심으로」, 장로회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정민승 외 2인,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대학출판부, 2006.
최성재, 「생애주기에 장년기(長年期) 설정을 제안한다」, 백세시대, 2018.11.3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