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책 소개
1.1. '로컬 지향의 시대: 마을이 우리를 구한다'의 개요
'로컬 지향의 시대: 마을이 우리를 구한다'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책은 현대 사회에서 잃어버린 공동체 의식과 인간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로컬' 즉, 지역 사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는 글로벌화로 인해 개인주의와 소외감이 심화된 오늘날, 작고 자율적인 마을 공동체가 다시금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회복하는 중요한 장치가 될 수 있음을 다양한 일본의 지역 사회의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이 책은 사람들 간의 유대와 협력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며, '로컬'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데 중점을 둔다.
즉, 이 책은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글로벌화가 초래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로컬 지향, 즉 지역 사회의 재발견을 제안한다. 현대 사회에서 지역 공동체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글로벌화로 인해 소외되고 파괴된 지역 공동체의 복원을 통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1.2. 저자 및 출판 정보
"이 책은 마쓰나가 게이코가 저술하고 이혁재가 번역한 것으로, 2017년에 알에이치코리아에서 출판되었다."
2. 책의 주요 내용
2.1. 지역 공동체의 중요성
지역 공동체의 중요성은 이 책에서 강조되는 핵심 주제 중 하나이다. 저자 마쓰나가 게이코는 글로벌화로 인한 개인주의와 소외감의 확산 속에서 작은 마을 공동체가 가지는 잠재력에 주목한다. 그에 따르면 지역 공동체는 사람들에게 소속감과 유대감을 제공하며,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근본적인 뿌리와 연결될 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화는 경제적 발전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지역 사회의 분열과 소외를 초래했다. 저자는 지역 공동체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역설한다. 작은 마을 단위에서 형성되는 연대와 상호작용은 사람들에게 안전함과 소속감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자족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