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좋은 유치원 교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좋은 유치원 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과 교직윤리
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1.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개념
1.1.2.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
1.1.3. 유치원교사 전문성 신장방안
1.2.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1.2.1.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중요성
1.2.2.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관련 연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과 교직윤리
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1.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개념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개념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1989년 Katz는 전문성을 "사회적 필요성이 요구되고, 이타적이며, 자율성과 윤리적인 규칙, 지속적 훈련을 통해 일정 기준을 바탕으로 일을 수행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1985년 Saunders는 전문성을 "오랜 기간의 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일정한 보수를 받는 대가로 용역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2001년 Swanson은 전문성을 "한 사람이 행동의 특수한 영역 내부에서 진행할 수 있거나 진행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적절한 수준"이라고 하였다. 2003년 이은화는 전문성을 "개인적인 측면에 포함되는 것으로 직업에 대한 태도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신, 오랜 기간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는 모습, 전문가로서 행동하는 태도"라고 말하였다.

이와 같이 전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전문성은 첫째, 오랜 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얻는 노력이며, 둘째, 얻은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고, 셋째, 자신의 능력을 통한 자유로운 선택과 그에 대한 책임이며, 넷째, 자신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전문직의 기준에 비추어볼 때, 유치원교사 직은 다음의 측면에서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첫째, 유치원교사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둘째, 유아를 교육하는 것은 매우 활동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며 확실하지 않고 늘 변화하는 과정이므로 교사는 그러한 문제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 셋째, 유치원교사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져야 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넷째, 유치원교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교육을 받고 자격을 갖춰야 하며, 교사가 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유치원교사는 전문직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참고 자료

박수진/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덕성여자대학교/2009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65da9455be3d26daffe0bdc3ef48d419&keyword=%EC%9C%A0%EC%B9%98%EC%9B%90%20%EA%B5%90%EC%82%AC%EC%9D%98%20%EA%B5%90%EC%A7%81%EC%9C%A4%EB%A6%AC%EC%9D%98%EC%8B%9D%EA%B3%BC%20%EC%97%AD%ED%95%A0%EC%88%98%ED%96%89%EC%A0%95%EB%8F%84%EC%97%90%20%EA%B4%80%ED%95%9C%20%EC%97%B0%EA%B5%AC
박서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천대학교/2014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ea30013cfda3b44ffe0bdc3ef48d419&outLink=N
신경숙/혁신유치원의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 분산적 리더십과 교사의 교직윤리,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창의적 역할수행의 구조적 관계/안앙대학교/2022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0d8f9528996df00ffe0bdc3ef48d419&outLink=N
이영애, 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권성민, 김미진 외 3명(2022). 교직실무. 양성원
이미경(2014).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교직헌신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이병환(2021), 교직실무, 정민사
박서영(2014).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김도기, 김민조 외 3명(2021). 교직실무. 학지사
박수진(2009).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김대성, 김혜영 외 3명(2021). 교직실무.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