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의료기관의 간호질 향상 노력
1.1. 입원 환자의 회진 정보 제공 개선 활동
1.1.1. 서론
입원 환자들은 입원 기간 동안 자신들의 질병에 대한 치료 과정을 궁금해한다. 질환에 대한 예후, 자신의 상태와 같은 궁금증은 담당의의 회진을 통해 해결될 수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환자는 회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환자가 회진 시간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 오랜 시간 회진을 기다린 환자가 때마침 자리를 비우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며, 다음 회진 시간까지 재차 의료진을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하여 환자 및 보호자의 불만이 증가할 수 있다. 이는 의료기관과 의료진에 대한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 환자와 의료진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의료기관은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회진 시간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들이 원하는 정보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회진 정보 부족은 간호사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담당의의 정확한 회진 시간을 알 수 없는 상태의 간호사에게 지속되는 보호자들의 질문은 간호사와 보호자 모두에게 비효율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불러온다. 이에 정확한 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간호의 질 향상 관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1.2. 간호의 질 향상 과정 및 단계
간호의 질 향상 과정 및 단계는 질의 문제를 평가하여 파악된 문제를 개선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사용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와 실제로 얻은 결과 간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질 관리의 목표이다. 일반적인 질 관리과정은 문제의 발견, 개선 주제의 우선순위 결정, 문제분석, 자료수집, 결과분석 및 비교, 개선과제의 규명, 표준의 설정, 질 개선 계획의 수립, 개선과제의 수행, 모니터링 및 결과평가의 과정을 거치며, 지속적인 질 개선 활동을 위해 순환과정을 가진다.
문제의 발견 단계에서는 조직구성원이 업무수행에서의 문제점을 모두 파악한다. 개선 주제의 우선순위 결정 단계에서는 파악된 문제로 개선활동을 위한 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주제 선정의 우선순위는 활동 목표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의견일치가 쉽고, 활동 효과가 크고 성공가능성이 높으며, 자료를 구하기 쉽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 것 등의 기준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문제분석 단계에서는 질 개선 활동 주제가 정해지면, 문제를 더 명확히 분석한다. 문제가 왜 발생되었는지, 어디서 발생하였는지, 문제에 누가 관여되어 있고 영향을 받는지, 어떤 결과가 생겼는지 등을 분석한다.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분석된 문제를 바탕으로 실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주제에 따라 적절한 조사방법과 적절한 조사 시점을 결정하고, 필요한 조사표를 만들거나 적절한 도구를 사용한다. 결과분석 및 비교 단계에서는 자료 수집된 것을 분석하여 과정의 문제와 원인, 성격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조직의 성과와 비교함으로써 차이를 인식한다. 개선 과제 규명 단계에서는 결과 비교를 통해 조직 개선과제를 명확히 규명한다.
표준의 설정 단계에서는 개선 활동의 표준을 정한다. 표준은 '현재 달성 가능한 업무의 질적 수준'으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보건의료기관은 최상의 성과를 낸 조직과 비교하고 생산, 수행, 서비스를 측정하여, 성과 차이의 원인과 방법을 확인하고 조직의 표준개발과 성과향상을 위해 적절한 목표를 설정한다. 질 개선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설정된 목표를 기준으로 질 개선계획을 수립한다.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개선 활동을 진행하기 전 여러 제약과 가능성을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