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상담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1.22
27,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자기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기상담 실습
1.1. 내담자 정보 및 호소문제
1.2. 상담 내용 및 축어록
1.3. MBTI 검사 및 결과 분석
1.4. 상담자의 내담자 평가
1.5. 상담 과정 및 평가

2. 취업 준비를 위한 상담
2.1. 취업 준비의 계기
2.2. 취업 준비의 어려움
2.3. 취업 실패에 대한 반응
2.4. 취업 준비 과정 및 노력
2.5. 취업 준비 중 스트레스 요인
2.6. 취업 준비에 대한 가족의 영향
2.7. 지원 회사 및 선택 이유
2.8. 이력서 작성과 면접 준비
2.9. 취업 준비 중 자신의 강점과 성장
2.10. 취업 준비에 대한 고민과 극복
2.11. 취업 준비를 위한 정보 및 자료
2.12. 취업 준비 과정의 성공과 실패 경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기상담 실습
1.1. 내담자 정보 및 호소문제

내담자는 50세의 여성으로, 어린이집 교사로 일하고 있다. 가족관계로는 55세의 남편과 2남 2녀로 이루어진 가족구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겪고 있는 주된 호소문제는 갱년기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과 함께, 사춘기에 접어든 16세 아들의 휴대폰 중독, 예민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이를 잘 극복하여 학업에 지장 없이 가족들의 도움 속에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1.2. 상담 내용 및 축어록

상담 내용 및 축어록은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그에 대한 상담자와의 대화를 담고 있다. 내담자는 사춘기인 16살 아들과 자신의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가정 내 갈등을 겪고 있다.

내담자는 자신이 갱년기로 인해 몸과 마음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사춘기에 접어든 아들이 공부는 하지 않고 휴대폰만 가지고 노는 상황에 힘들어하고 있다. 내담자는 아들에게 자기주도적인 학습 방법을 알려주고 싶지만, 자신의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아들과 대화를 나누기 어려워하고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내담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의 어려움과 갱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의 심리적 상태를 공감하며 조언을 제공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아들과 대화를 나누되 잔소리나 강압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대화를 나눌 것을 권유하며, 내담자 자신의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도 차분히 받아들이고 관리할 것을 조언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아들과의 관계와 자신의 갱년기 증상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1.3. MBTI 검사 및 결과 분석

MBTI 검사 결과 분석
내담자는 MBTI 검사 결과 ISTJ(논리주의자) 유형으로 나타났다. 검사 결과에 따르면 내향성(I), 감각형(S), 사고형(T), 판단형(J)의 성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ISTJ 유형은 실용적이고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한 성향을 보인다. 이들은 현실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세부사항에 주목하고 철저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규율과 질서를 중요시하고 전통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ISTJ의 성향은 내담자의 취업 준비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는 체계적이고 꼼꼼한 준비를 통해 자격증 취득, 인턴 경험 쌓기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면접 준비 시 예상 질문들을 사전에 충실히 준비하고, 롤플레이를 통해 연습하는 등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ISTJ의 성격적 특성 중 일부는 내담자의 취업 준비에 일부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 내향적이고 신중한 성향으로 인해 자신감 부족과 불안감을 느끼고, 이는 면접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시도나 변화에 소극적일 수 있다.

따라서 내담자는 MBTI 검사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균형 있게 인식하고, 이를 취업 준비 과정에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자신감 향상을 위한 노력과 함께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4. 상담자의 내담자 평가

내담자는 의사표현을 잘 못하고 거절을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학교와 자신의 역할 안에 자신을 가두고 그것에 맞추려고 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3회기 때 내담자가 같이 일하는 선생님들 때문에 힘든 것이 많다고 표현한 것을 보면 자신의 회사 생활에서 스트레스 원인이 선생님들 때문이라고 문제를 인식하게 된 것 같다. 따라서 내담자가 상담에서 하고 싶은 말이 많다고는 했지만, 제대로 된 목표도 아직 설정하지 못한 채 격주로 상담하는 현 상황이 걱정되기만 하다.


1.5. 상담 과정 및 평가

이번 상담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상담 초기부터 내담자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공감적으로 반응하면서 내담...


참고 자료

김계현,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성원사, 1995.
노안영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판: 학지사, 2018.
노안영 역. 상담의 기본요소.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7.
노안영 저. 삶의 지혜를 위한 상담심리. 서울: 학지사, 2011.
노안영, 송현종 저. 상담실습자를 위한 상담의 원리와 기술. 서울: 학지사, 2006.
이장호, 상담면접의 기초.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1982.
이장호, 금명자 저.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