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 발달단계 대상자 1명 선정해 발달단계 특성과 실제 비교: 6세, 질병명이랑 이론은 피아제,프로이드,에릭슨 이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발달단계 대상자 1명 선정해 발달단계 특성과 실제 비교: 6세, 질병명이랑 이론은 피아제,프로이드,에릭슨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발달의 주요이론
2.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3. 왓슨&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 아동발달의 연령 단위 별 특성
3.1. 영아기(0세~2세)의 발달
3.1.1. 신체적 발달
3.1.2. 언어 및 인지발달
3.1.3. 사회성 및 정서발달
3.2. 유아기(2세~6세)의 발달
3.2.1. 신체적 발달
3.2.2. 언어 및 인지발달
3.2.3. 사회성 및 정서발달

4. 아동발달 촉진 방안
4.1. 자녀의 아동발달 단계 특성
4.2. 아동발달 촉진을 위한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하루가 다르게 사회적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변하가 필요하지 않은 존재는 없다고 생각한다. 부모의 역할 또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며 발전 된 현실에 맞춰서 그의 변화를 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애아의 경우에는 치료와 교육에 있어 특수성이 요구 되는 만큼이나 장애아의 부모 또한 지속적으로 부모교육에 참여하여 장애아 자녀에 대한 이해와 장애별 증상완화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나는 오늘 본 과제를 통해 장애아 부모교육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2. 아동발달의 주요이론
2.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 속에 잠재된 사고나 욕망에 의해 나타난다고 보는 관점이다""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분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출생부터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강력한 본능적 에너지인 성정 에너지 리비도(libido)를 지니고 있으며, 이 리비도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등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각 단계에서 추구하는 욕구가 만족되면 다음 단계로 무난히 나아가지만,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다음 발달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fixation)된다""이로 인해 바람직한 성격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특히 프로이트는 발달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발달 단계에서 부모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겼다""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이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프로이트와 달리 아동을 생물학적 충동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주변 환경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또한 자아의 발달에 문화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면서, 자아발달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가족, 또래, 사회가치 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기하였다. 각 단계에서 자아는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 긍정적 경험이 더 많으면 위기를 잘 극복하고 다음 발달단계로 나아가지만 부정적 경험이 더 많으면 발달이 지연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이다.


2.3. 왓슨&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왓슨&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 반응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들 이론에 따르면 아동발달은 개인의 행동을 중요시 하며 관찰이 가능한 보상, 처벌, 자극, 그리고 이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아동의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특히, 직접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중요시 하였다. 이러한 접근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라는 개념을 제시하였고 고전적 조건화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자극과 이전의 중립적인 자극을 짝 지음으로써 의도적인 반응으로 조건화 된다고 보았다.


2.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을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한 대표적인 이론이다. 피아제는 자신의 자녀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아동의 사고와 인지의 변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피아제에 ...


참고 자료

박순길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학지사, 2014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임동호, 아동복지론, 신광문화사, 2009
박언하 , 아동복지, 광문각, 2009
조안나터너, 인지발달과 교육, 학문사, 2011
정미현∙전영록∙박주현∙김태동, ‘아동복지론’, 창지사, 2020.01.06, 18~34p/49~29p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20.02.10,41~77p
전인옥∙이경옥,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02.01, 25~52p
조연경∙문은주∙조경옥∙이지혜, ‘iMBC유아교육론(유아교육학과)’, 지식과미래,
2016.06.10, 1장 15~17p
네이버지식백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8755&cid=59041&categoryId=59041
EBSCulture(EBS교양), ‘부모-아이 발달의 모든 것’, 2014.02.18, https://youtu.be/BqKToPVXCqE
최지은 기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꼽는다면?’, BabyNews, 2022.12.01
권한울 기자, ‘아이 ‘똘똘’하게 키우고 싶다면서…왜 제대로 된 대화는 안나눠요?’,매일경제, 2022.12.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