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단계 대상자 1명 선정해 발달단계 특성과 실제 비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발달단계 대상자 1명 선정해 발달단계 특성과 실제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하인즈 사례 분석
1.1.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1.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와 단계별 특징
1.3. Kohlberg의 하인즈 사례 적용 및 주변 사람들의 도덕성 단계 측정
1.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 결과 해석
1.5. 보육현장에서의 도덕교육 방안 제언
1.6. 참고문헌

2. 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단계와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단계 비교
2.1. 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단계 6단계
2.2.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단계 1단계와의 비교
2.3. 아동미술 발달단계에 대한 견해

3. 만 2세 영아반 연간보육계획 수립
3.1. 어린이집이 좋아요
3.2. 순천의 봄나들이를 가요
3.3. 나는요
3.4. 순천의 여름을 느껴요
3.5. 나는 가족이 있어요
3.6. 동물놀이해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하인즈 사례 분석
1.1.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도덕성의 발달은 아동기의 발달에 중요한 영역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아동기는 학교생활과 더불어 아동이 습득하게 되는 도덕적인 규칙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자아중 심성에서 탈피하게 되고, 사회를 인식하게 되며 더불어 그 안에서 요구되는 많은 규칙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아동들의 눈에는 엄마를 도와주려다 여러 개의 컵을 깬 아동이 몰래 과자를 훔치려다 세 개의 컵을 깬 아동보다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행동의 과정보다도 나쁜 결과에 더 많은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잘못을 감추거나 이야기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간혹 남의 것을 탐을 내어 가져오기도 하고 의도 적으로 감추기도 한다. 이러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아동기의 시기는 다앙한 도덕성을 형성하고 규칙을 배우며 이를 체득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아동의 특성을 인지하고 그에 따른 올바른 도덕교육을 실시해야만 성인이 되었을 때 올바른 사고와 바른 가치관을 지닌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기의 도덕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와 단계별 특징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와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Kohlberg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보다 확대, 발전시켜 세분화하고 체계화시킨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Kohlberg는 도덕 발달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라 점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도덕 발달은 인지 발달에 더해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Kohlberg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전인습적, 인습적, 후인습적 단계로 구분하였고, 각 단계를 2부분으로 세분화하여 총 6단계로 제시하였다.

1) 제1수준: 전인습적 도덕기
- 1단계(복종과 처벌지향): 3세~7세 아동들이 보이는 단계로,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준수한다.
- 2단계(상대적 쾌락주의): 18세~11세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단계로, 자신의 욕구 충족이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2) 제2수준: 인습적 도덕기
- 3단계(착한 아이 지향): 12세~17세 청소년들의 단계로, 다른 사람의 관점과 의도를 이해하고 고려할 수 있다.
- 4단계(사회질서와 권위지향): 18세~25세의 단계로, 법과 질서가 도덕기준을 판단하는 가장 큰 무기이다.

3) 제3수준: 후인습적 도덕기
- 5단계(민주적 법률): 25세 이상의 단계로, 인간으로서 기본 권리를 중시하며 소수까지 포함된 모든 개인의 권리가 인정되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 6단계(보편적 원리): 극소수만이 도달할 수 있는 단계로, 보편적 도덕원리를 지향하고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이처럼 Kohlberg는 인간의 도덕적 추론능력이 인지발달 단계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1.3. Kohlberg의 하인즈 사례 적용 및 주변 사람들의 도덕성 단계 측정

콜버그는 하인즈 사례에 대해 6단계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적용하였다. 첫째, 만 6세 아동 김OO의 경우 1단계인 "복종과 처벌지향"단계에 해당한다. 그는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잘못된 행동이라고 판단하였다. 둘째, 만 10세 아동 박OO는 2단계인 "상대적 쾌락주의" 단계에 속한다. 그는 하인즈가 자신의 아내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셋째, 만 21세 성인 최OO는 4단계인 "사회질서와 권위지향" 단계에 해당한다. 그는 하인즈의 행동이 정당하지 않다고 판단하며, 법과 질서가 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연령에 따라 도덕성 발달단계가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 결과 해석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 결과 해석은 다음과 같다.

만 6세 아동의 경우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1단계인 "복종과 처벌지향"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의 아동은 벌과 순종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를 통해 만 6세 아동은 자신의 행동이나 선택이 처벌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만 10세 아동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2단계인 ...


참고 자료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콜버그, 김봉소 김민남 진미숙 공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지성애, 채영란. 2019. 아동미술교육. 정민사
보육과정 강의안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2세, 보건복지부 (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