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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아동간호의 개요
아동간호는 임신부터 출생 후 청소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의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간호의 일차적 대상은 아동을 포함한 가족이며, 가족 사정과 가족 중심적 중재를 포함한다.
과거에는 아동을 불안정한 시기에 희생시켜도 되는 대상으로 간주하였으나, 현재는 위기 상황 시 가장 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진다. 미국의 1912년 아동국협의회 창설을 시작으로 영양, 위생, 세균학, 약리학, 의학, 심리학, 성장발달이론의 발전으로 아동중심적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하였다. 또한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등에 의해 성인기와 차별되는 아동기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아동중심적인 생애주기적 접근이 시도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시대부터 아동을 보호하고자 하는 법령과 아동구호사업이 실현되었으며, 근대에는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아동 교육, 보건사업, 의료사업이 전개되었다. 현대에는 질병 치료보다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영유아 장애예방, 미숙아 관리체계 강화,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아동전문간호인력의 확충과 보건의료전달체계의 구축, 지역사회 내 영유아와 아동을 위한 건강증진 사업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아동의 권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린이 헌장과 청소년 헌장, UN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이 제정되었다. 이를 통해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고자 하였지만, 여전히 아동 착취, 학대, 빈곤 등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기본법 등 관련 법규들이 제정되었다.
가족중심 아동간호는 입원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에서 발전해왔다. 가족은 간호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지지하고 가족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가족과의 치료적 관계 형성, 가족의 요구 사정, 가족 교육과 힘 북돋우기, 가족과의 의사소통 등을 수행한다.
1.2. 가족중심 간호
가족중심 간호는 아동간호에 있어서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아동과 가족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가족 전체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건강한 가족은 아동에게 사랑, 애정, 소속감, 자아존중감을 길러주며, 임신기간과 자녀 출산 후 부모역할 적응기 동안 가족은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한다.
따라서 가족중심 간호는 가족과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가족 전체가 아동간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의 회복과 간호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족과의 개방적인 의사소통, 교육과 힘북돋우기, 갈등관리 등이 중요하다. 또한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범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
가족중심 간호에서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문제와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리며, 중재를 계획 및 수행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전 과정에 가족 전체가 참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아동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1.3. 아동과 가족의 의사소통
아동과 가족의 의사소통은 치료적이고 가족 중심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과 가족은 치료 계획 수립에서부터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며, 간호사는 이들과의 개방적이고 신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도모해야 한다""
신뢰관계 형성을 위해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을 비판적이지 않고 신뢰하며 진심으로 그들의 안녕을 바라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이 편안하고 방해받지 않은 분위기에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질문의 유용성과 개방성을 높여야 한다""
간호사는 아동의 상태에 대해 가족을 교육하고 간호 계획 수립 과정에 지속적으로 참여시켜 가족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아동과 가족 간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윈-윈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과의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의사소통의 만족도와 교육 활동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가족 중심적이고 치료적인 의사소통을 구현함으로써 아동의 건강 증진과 회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4. 아동의 건강증진 성장발달이론
아동의 건강증진 성장발달이론은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아동은 이 단계를 거치면서 사고 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능동적인 학습 참여자가 된다.""피아제 이론은 아동을 위한 교육적 중재 개발에 활용된다.""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은 초기 아동기 경험이 후기 행동에 무의식적 동기를 제공한다고 설명한다.""이 이론은 성발달과 성교육 등에 활용된다.""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은 발달 과정을 특정 순서의 위기 해결로 설명한다.""각 단계의 발달 과제 성취 여부에 따라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이 이론은 아동의 정서적 간호에 활용된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수용하는 복합적 과정으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한다.""아동에 대한 기대와 훈육 지침 제공에 활용된다.""
언어발달이론은 의미, 사고기전, 창의력과 관련된 언어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언어 발달은 인지 발달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유전의 영향에 대한 이해는 단일 유전자 질환 및 다요인성 출생 결손의 발생 기전을 설명한다.""간호사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성장발달이론은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간호사가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근거가 된다.""이러한 이론적 지식은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간호 실무의 핵심이 된다.""
2. 신생아 간호
2.1. 신생아의 건강증진
신생아의 건강증진은 출생 직후부터 시작된다. 신생아는 자궁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생리적 변화를 겪게 되며, 보건의료진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적절한 간호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첫째, 신생아의 성장발달을 사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생아의 상태는 Apgar 점수와 재태연령 측정으로 평가할 수 있다. Apgar 점수는 생후 1분과 5분에 심박동, 호흡능력, 반사능력, 근육긴장도, 피부색을 관찰하여 점수화한다. 재태연령은 신체적 성숙도와 신경학적 성숙도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신생아의 발달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신생아의 건강문제 예방을 위해 다양한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호흡기능 유지를 위해 호흡보조, 측위 등의 간호가 제공된다. 또한 체온 유지를 위해 중성온도환경을 제공하고, 감염예방을 위해 철저한 무균술이 요구된다. 영양공급을 위해 모유수유 또는 고영양 정맥영양이 필요하며, 수면 및 안전을 위한 간호중재도 중요하다.""
셋째, 신생아 대사이상 검사와 예방접종이 신생아 건강증진을 위한 필수적인 간호중재이다. 6종의 대사이상 검사를 통해 선천성 대사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다. 또한 B형 간염, DTaP, MMR 등 필수예방접종을 통해 감염질환 예방이 가능하다.""
이처럼 신생아의 건강증진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