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 교육
1.1. 과거-현재 문법 표현 학습
1.1.1. 'A/V-더니'의 용법 이해
"'-더니'는 과거와 현재 사이의 변화를 나타내는 문법 표현이다. 이는 크게 두 가지 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과거-현재' 용법이다. 이는 특정 사건이나 상황이 과거와 현재에 서로 다르게 변화했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는 쌀쌀하더니 오늘은 따뜻하네요."와 같은 문장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지난주)에는 날씨가 쌀쌀했지만 현재(오늘)는 따뜻해졌음을 표현한다"".
둘째, '원인-결과' 용법이다. 이는 어떤 행동이나 상황이 다른 결과로 이어졌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열심히 연습하더니 발음이 정말 좋아졌어요."와 같은 문장에서 학생들의 열심한 연습이 발음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졌음을 알 수 있다"".
'-더니'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더니'는 동사나 형용사와 결합할 수 있지만 '기분이 좋다', '아프다' 등의 형용사는 사용할 수 없다. 둘째, '-더니'는 자신이 직접 경험하거나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해야 한다. 셋째, '-더니'의 앞뒤 문장은 상황이 달라져야 하며, 그 둘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1.1.2. 'A/V-더니' 문장 연습
'A/V-더니' 문장 연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사는 PPT 예문을 보여주며 '-더니'를 활용한 연습 문제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로 과거와 현재의 상황이 달라진 경우에 '-더니'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는 쌀쌀하더니 오늘은 따뜻하네요." 와 같이 지난주와 오늘의 날씨가 달라진 상황을 '-더니'를 사용하여 한 문장으로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은 이와 같은 예문을 보며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문장을 '-더니'를 사용하여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열심히 연습하더니 발음이 정말 좋아졌어요."와 같이 학생들의 열심한 연습이 결과적으로 발음 향상으로 이어진 경우를 '-더니'를 사용하여 나타내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예문을 보고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연습 과정에서 '-더니'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