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1.1. 개요
1.2. 프로그램 필요성
1.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한부모가족을 위한 정서 지원 및 자녀와의 관계 증진 문화교육 프로그램
1.3.1. 프로그램명: '부모'와 '자녀'우리의 감정을 만나다
1.3.2. 회기별 내용 및 교육방법
1.3.3. 프로그램 목표
1.4. 프로그램 평가
1.4.1. 반응평가
1.4.2. 학습평가
1.4.3. 행동평가
1.4.4. 결과평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1.1. 개요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모든 생활에 관련하여 제공하는 평생교육차원의 서비스이자 활동이다. 개인과 가족 등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 등을 습득하게 하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울 수 있게 고안된 의도적인 교육활동이다. 가족생활교육은 평생교육적인 특성을 가지는 사회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나 가족구성원이며, 최근 가족변화와 여러 가족유형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교육도 증가하고 있다.
1.2. 프로그램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 수가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2021년 교육통계 분석자료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다문화 학생 수는 약 16만 명으로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약 3배 정도 늘어났다. 특히 초등학교의 다문화 학생 비율이 약 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모 출신 국가로는 베트남이 약 32%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중국, 필리핀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정체성의 혼란, 한국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부모로 인한 어려움, 가족 배경에 의한 취약성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이 우리 사회에 원활하게 적응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고유한 예의 및 문화를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의를 지키지 못할 경우 큰 비난을 받을 수 있고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중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생활 예절에 관해 배우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구성원이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필요성이다."
1.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한부모가족을 위한 정서 지원 및 자녀와의 관계 증진 문화교육 프로그램
1.3.1. 프로그램명: '부모'와 '자녀'우리의 감정을 만나다
프로그램명 ''부모'와 '자녀'우리의 감정을 만나다'는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족이 겪는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부모-자녀 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회기에는 부모와 자녀 간의 심리적 이해를 돕기 위해 도형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향수 만들기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서로의 감정과 욕구를...
참고 자료
윤시내, 2016, 기혼중년의 중년기 위기감 및 노후준비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요구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p.20~22
다문화학생 16만명, 9년새 3배…초등 4.2%·베트남계 32%로 최다, 김지연, 연합뉴스, 2022.02.01.
김태희, 2013,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생활예절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p.51~59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김수현/이화여자대학교/2006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연구/전보영/성균관대학교/20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 김수경 외2 / 신정 2011.09.30.
한부모가정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황은숙 저/ 한국학술정보 2011.12.10.
‘가족만들기’와 ‘복지의 재구성’(한부모가족복지의 새로운 형성) / 김희주 저 / 공동체 21.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