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투약 안전사고의 관리활동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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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투약 안전사고의 관리활동 및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투약오류 개선방안
1.1. 팀빌딩
1.2. 서론
1.3. 본론
1.3.1. 교육을 통한 개선 방안
1.3.2.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방안
1.4. 간호관리자의 역할
1.4.1. 리더십
1.4.2. 조정, 협력적 역할
1.5. 윤리적 고려
1.6. 결론
1.7. 참고문헌

2. 안전과 간호 질 향상 보고서
2.1. 안전과 간호의 질 향상에 대한 문헌고찰
2.1.1. 필요성, 중요성, 원리, 원칙
2.1.2. 안전과 간호의 질 향상 개념
2.1.3. 안전과 간호 질 향상 종류
2.1.4. 안전과 간호 질 향상 분석 도구
2.1.5. 안전과 간호 질 향상 개선방안 또는 안전 증진 전략 등 도출
2.1.6. 여성건강간호학 실습부서에서의 안전과 간호 질 향상 체계
2.2. 여성건강간호학실습 중 대상자 또는 보건의로인에게 발생한 안전 문제 또는 간호의 질 향상이 필요한 상황
2.3. 원인분석 및 개선 방안
2.4. 느낀점
2.5. 참고문헌

3. 간호와 법적 측면
3.1. 면허와 자격
3.2. 간호사 임무
3.3. 의료인과 의료기관장 의무
3.4. 대상자의 법적 권리
3.4.1. 개념
3.4.2. 권리 보호방안
3.5. 간호관련 법적 용어
3.6. 의료법에서 명시된 의무
3.7. 판례에 의한 의무
3.8. 간호와 법적 책임
3.8.1. 민사상 책임
3.8.2. 형사상 책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투약오류 개선방안
1.1. 팀빌딩

팀빌딩은 협력적 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으로, 팀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유대감을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본 과제 수행을 위해 구성된 팀은 팀빌딩을 통해 팀워크와 협력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하였다.

팀은 팀 약속에 지각하지 않고, 구성원 간 적극적으로 피드백하며, 맡은 일에 끝까지 책임지는 태도를 가지고자 하였다. 또한 비난하지 않고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자세로 임하였다. 이를 통해 팀원 간 상호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유대감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팀워크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팀 구성 및 리더 선출, 과제 계획 수립, 역할 분담, 팀 내 규칙 제정 등을 진행하였다. 팀 구성 초기에는 온라인으로 회의를 진행하여 주제 선정과 과제 계획서 작성, 팀 내 규칙 제정 등을 논의하였다. 이후 대면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업무 분담과 초안 완성 일정 등을 협의하였다.

팀리더는 회의 진행과 PPT 제작을 담당하였고, 일정 관리자는 과제 관련 일정을 정리하고 안내하였다. 또한 팀원 모두는 자료 조사와 보고서 작성에 협력하였으며, 팀 내 일정 준수와 아이디어 제시,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였다.

이처럼 본 팀은 팀빌딩을 통해 팀원 간 신뢰와 협력을 증진시켜 과제 수행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팀워크와 팀 분위기 조성은 과제 수행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팀빌딩은 매우 필수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서론

최근 제주대학교 병원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12개월 영아가 간호사의 투약오류로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재택 치료를 받던 중 호흡곤란이 심해져 내원한 아동은 호흡기 치료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담당 간호사가 투여 경로를 오인하여 에피네프린 5mg을 정맥주사로 주입한 것이 원인이었다. 뿐만 아니라, 사건 보고는 영아 사망 후 4일이나 후에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투약오류란 환자에게 위해 결과가 나타나는 유무와 관계없이 약이 처방되어 환자에게 투여되는 모든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의미한다. 미국 병원 약사협회에서 정의한 투약오류 유형은 총 9가지로 투약 불이행, 처방에 의하지 않은 투약, 부정확한 투약용량, 처방과 다른 경로 투약, 부정확한 정맥 주입 속도, 처방과 다른 형태로 변형된 약물 투여, 불규칙한 투약 시간, 투약 준비 과정 오류, 옳지 않은 투약 기술이 있다. 병원 내 위해사건 분석 연구에서 입원기간 동안 환자에게 발생한 위해사건은 9.2%이며, 그중 투약 관련 오류가 15.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투약오류는 빈번히 일어난다. 사전연구에서 환자에게 심각한 위해를 줄 수 있는 투약오류 사건이 신규간호사에게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볼 때, 곧 신규간호사가 될 간호학과 4학년 학생에게 투약오류 문제 인식과 개선 방안에 대해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 본 주제를 선정했다."


1.3. 본론
1.3.1. 교육을 통한 개선 방안

실습 중심의 특화된 신입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해 1년 미만 신입간호사들의 투약술기(practice)를 향상시킬 수 있다"" 교육 전담의 분야별 교육 시 실제적 투약과정을 고려한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 내용을 토대로 한 투약계산 및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신입간호사들의 투약 관련 이론적 지식과 실무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약물 안전관리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 실시(예: 년 1회)를 통해 간호사가 약물 및 수액의 선입선출, 약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다루는 법, 약물 투약 전 5right의 중요성, 환자의 네임카드 확인, 개방형으로 환자이름 묻기 등과 같이 약물을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약하기 위해 지켜야할 기본적인 내용을 정기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간호사가 그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가장 기본을 지키는 것이 투약오류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위험약물의 관리 방법, 투약 시 주의사항, 예상되는 부작용, 투약오류 시 대처방안과 같은 내용에 대한 강의를 개최하여 간호사가 고위험 약물들에 대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3.2.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방안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방안"이다. 첫째, 각 병동별로 실제적 내용의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을 개발해야 한다. 각 병동마다 자주 사용하는 약물들의 작용과 적응증, 가능한 투여 경로, 적정량, 부작용 등을 정리한 뒤, 이를 부서별 컴퓨터에 저장한 뒤 간호사들이 업무 중 쉽게 열어 볼 수 있게 하여 투약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요인별 투약사고 유형분석에 따른 병동별 중재법을 수립해야 한다. 각 병동별로 투약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취약점을 분석하여, 각 팀에 맞는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예를 들어, '다른 경로' 투여에 대한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아경구 시럽 투약용기를 개발하여 제품화시켰고 수혈점검용 도장을 제작하여 활용한다.

셋째, '앗차사고(Near miss)' 자가보고 사례집 개발 및 역할극을 통한 태도변화가 필요하다. 앗차사고란 조업자의 실수나 현장 자체의 결함에 의한 것으로 재해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였으나 다행히 직접적으로 사고로 이어지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최근 3년간 발생 가능했던 '앗차사고' 사례조사를 통해, 발생 가능했던 투약 관련 '앗차사고 사례집' 핸드북을 발간하여 늘 옆에 두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사례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한다. '투약오류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video로 촬영한 후 팀 전체 간호사와 공유함으로써 투약오류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넷째, '약물전담관리과'를 신설하여 체계적·전문적인 약물 관리가 필요하다. 내과의, 임상약리학자, 약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보다 안전한 약물 사용을 돕기 위해 약물 이상반응 감시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주요 업무로는 원내, 원외 약물이상반응 사례에 대한 조사, 관리 및 보고, 재발 방지를 위한 약물안전카드 발급, 약물이상반응 후속조치 신속대응 상담, 약물이상반응 전문가 상담 및 환자 보호자 대상 상담, 약물 이상반응에 관한 자문 및 교육자료, 프로그램 제공, 오류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줄이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 있다.


1.4. 간호관리자의 역할
1.4.1. 리더십

리더십이란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가 다른 구성원들에게 설정된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다. 간호사들은 급격히 변해가는 의료환경 속에서 그들 자신에 대한 정체성이나 대응기술, 그리고 다른 삶들과 조화를 이루어 일할 수 있는 능력 등 여러 측면의 도전을 받게 되므로 이에 대응하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조직에서 리더십은 조직목표달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간호관리자는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해 조직을 끌어가야한다. 국내에서는 투약오류 감소시키기 위한 개선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지만 발생건수에 비해 보고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발생한 투약오류의 대부분이 보고되지 않은 이유로는 보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부족, 오류의 정의에 대한 불일치, 사소한 오류 무시, 관리자 반응, 보고 과정의 어려움, 비난에 대한 두려움 등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투약오류는 보고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결국 투약오류의 재발을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간호관리자는 투약오류 감소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할까?

먼저, 관리자는 진성리더십을 발휘해 투약오류 보고 증진을 위한 무비난문화(No?blame culture)를 형성한다. 질책과 훈련의 전통, 수치심을 유발하는 비난의 문화가 투약오류 보고를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 때문이다. 무비난 문화는 구성원을 벌하기보다 위로와 격려를 하며 실수 원인을 조사해 왜 발생했는지 이유를 찾아낸다. 관리자가 먼저 솔선수범해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자신뿐만 아니라 구성원,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과한 업무, 방해, 훈련 부족 등 원인을 찾아내어 재발 방지를 위한 준비를 한다.

이상형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환자안전 및 투약오류에 대한 문제를 개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포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심리적 보상으로 근접오류 보고자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한다.

관리자는 타협형 리더십과 지시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구성원들에게 교육 전담의 분야별 교육 시 실제적 투약과정을 고려한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 내용을 토대로 한 투약계산 및 실습교육, 약물 안전관리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 등 교육과 훈련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구성원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알리고, 특정한 업무를 지시해 규칙과 절차를 지키도록 하여 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간호관리자는 관계적 리더십과 공유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고위험약물 및 약물 관련 교육을 주관해야한다. 관리자는 타부서와 행정부서, 간호조직 등과 함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내용을 마련하고 주관하여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관리자는 자유방임형, 관계적, 참여적 리더십을 통해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을 개발한다. 구성원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관리자는 의견을 고려하며 의사, 타 부서, 행정부서 등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매뉴얼을 개발함으로써 관리자는 구성원들이 투약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지식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자유방임형, 참여적, 이상형,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요인별 투약사고 유형분석에 따른 병동별 중재법을 수립해 성과를 달성시키도록 한다. 관리자는 관계적, 참여적, 타협형 리더십을 통해 '앗차사고(Near miss)' 자가보고 사례집 개발하고 영감적 동기부여를 통한 변혁적, 이상형 리더십을 발휘해 역할극을 이끈다. 의료진과 외부 전문가의 의견들을 고려하여 사례집을 개발해 성과 달성을 이끈다. 또한 관리자는 구성원들에게 역할극을 통해 목표를 쉽게 설명해주고 공유비전을 실현하도록 동기부여시켜 투약오류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킨다.

또, 관계적, 직무중심적, 이상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약물전담관리과'를 신설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의사, 간호조직, 타 부서 등과 상호작용하여 체계적·전문적인 약물 관리를 하고, 구성원들을 감독하여 과업을 달성시키도록 한다.

이와 같이 간호관리자는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적용하여 간호사의 투약오류 보고의도를 높여 투약오류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4.2. 조정, 협력적 역할

병원은 조직 규모가 크며 업무의 내용이 복잡하므로 조직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고도의 분업-전문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업무를 조직 구성원에게 분업시킬 때 품질이 저하되고, 생산성이 감소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 해결과 조직의 공동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통일성을 갖고 조직과 환경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간호관리자의 조정, 협력의 역할이 필요하다""

간호관리자는 각 부서에 적절한 전문인원을 배치하여 업무에서 일어날 수 있는 투약오류를 방지해야 한다. 충분한 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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