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에 발생하는 주요 암종의 종류에는 위암, 대장암, 폐암, 갑상선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 췌장암, 담낭 및 기타 담도암, 신장암 등이 있다. 이 중 대장암은 위암 다음으로 발생자 수가 많은 암종이다. 남녀 암 발생에 따른 비율을 살펴보아도, 남녀 모두에게서 3위로 발생률이 높은 암이기도 하다. 연령군별 발생분율을 살펴보았을 때도 15-34세, 35-64세, 65세 이상에서 각각 4위, 4위, 2위를 차지할 만큼 연령 구분 없이 많이 발생하는 암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2. 연구대상 및 방법
대전 을지대학교 병원 11A 병동 입원 중인 대장암 환자 강OO님을 대상으로 하여 대장암에 대한 문헌고찰과 간호과정을 내려보았다"이다.
2. 문헌고찰
2.1. 질환의 정의
대장은 충수, 맹장, 결장, 직장, 그리고 항문관으로 나뉘며, 결장은 다시 상행결장, 횡행결장, S상 결장으로 나뉘는데, 이 가운데 맹장,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 대장암이다""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 점막 샘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으로, 양성 종양인 선종성 용종에서 유래한다고 알려져 있다"" 용종이란 위장관 점막의 조직이 부분적으로 과도하게 증식하여 혹처럼 튀어나온 것을 말하며, 선종이란 샘세포가 증식하여 생기는 종양이다"" 전체 대장암의 약 5~15%는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대장의 림프종은 전체 소화관의 악성 종양 중 1% 미만이며, 소화관 림프종 중에서는 10~20%를 차지한다"".
2.2. 질환의 원인 및 병태생리
대장암의 원인은 크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식사와 대장암의 관련성이 가장 많이 연구된 분야이다. 이민 등으로 거주 지역이 변하면 유전적 차이에 상관없이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대장암의 발생률이 달라진다. 특히 높은 열량의 섭취, 동물성 지방 섭취, 섬유소 섭취 부족, 비만 등과 대장암의 발생이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둘째,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는 대장암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량이 많은 나라에서 대장암의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데, 육류 중에서도 특히 붉은색을 띈 육류가 대장암 발생률을 높인다. 육식을 통해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생성과 분비가 증가되어 대장 내 담즙산의 양이 많아지고 대장 내 세균들이 이들을 분해하여 2차 담즙산, 콜레스테롤 대사산물과 독성 대사산물을 만들게 되는데, 이들이 대장세포를 손상시켜 발암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셋째, 섬유질, 야채류, 과일류의 충분한 섭취는 대장암의 예방 효과가 있다.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발암물질과 장 점막과의 접촉시간을 단축시키고 장 내 발암물질을 희석시키는 작용을 한다"".
넷째, 칼슘섭취가 대장암 발생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몸 안에 비타민 D 농도가 충분하면 대장암 사망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슘은 이온화된 지방산이나 담즙산 등과 결합하여 용해되지 않는 칼슘염을 형성하여 대장 점막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 육류를 굽거나 튀기거나 바비큐할 경우 대장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높은 온도에서 육류가 조리될 때 나오는 발암물질이 대장암의 발생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여섯째, 대장암 발생률이 높은 서구국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들에 따르면 노동량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에서 대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되며, 일과 시간뿐 아니라 여가 시간에 즐기는 운동량도 대장암의 발생위험을 낮춘다고 보고되었다. 신체활동이나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대변 내 발암물질과 장 점막이 접촉할 시간이 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