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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면담(interview)이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사회복지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면담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인 대화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담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특정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의해 행하는 의사소통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내담자에게 자유롭게 면담을 이어갈 수 있는 면담기초기술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2. 면담기초기술
2.1.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기술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이다. 의사소통의 목적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상대방이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메시지 수취자는 전달자가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는 것을 언어적·비언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불분명한 메시지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고,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논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메시지 전달자는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로 적당한 속도로 말하며,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일치가 필요하다. 수취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기, 상대방의 의견과 질문, 피드백 시간을 주고, 자신과 의사소통의 목적을 분명히 설명하며 상대방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듣고 이해한 것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불분명한 언어는 확인해야 한다.
2.2.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은 면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대체로 언어적 표현이 전체 의사소통의 1/3, 비언어적 표현이 2/3을 차지한다.""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음성의 고저, 얼굴표정, 침묵, 신체자세 및 움직임, 외모와 청결 정도, 신체에서 나는 소리, 신체적 접촉, 물리적 환경 등을 포함하며 오감을 활용하여 표현하게 된다.""언어적 표현은 클라이언트의 사고 과정, 생각, 감정, 인지능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이 되므로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에 있어 언어적 표현력이 중요하다.""상담과정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균형 있게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면담을 진행할 수 있다.""
2.3. 질문 기술
질문 기술은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이끌어 내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다""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이 있는데,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대로 질문에 대답하도록 하는 것으로 구조화된 질문과 비구조화된 질문으로 나눌 수 있다"" 폐쇄형 질문은 예, 아니오 등의 구체적인 대답을 구하는 것이다"" 질문기술 사용 시 폐쇄형 질문과 유도질문의 적절한 사용, 책임추궁, 강요의 인상을 주지 않도록 '왜' 보다 '어떻게~'로 질문해야 한다"" 단답적인 폐쇄형 질문을 융통성 있게 사용해 가면서 집중하여 질문하고 답해야 하며, 지속적인 폐쇄형 질문이 이어질 경우 문제를 이해하는 부분에서 어려운 장벽이 생길 수 있어 상대방의 생각대로 질문에 대답할 수 있게 유도하여 개방형 질문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2.4.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이해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 라포는 조화로운 상태, 호환성 및 공감대를 의미하며, 라포형성을 위해서는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관심을 보이며 따뜻한 신뢰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개별성을 수용하고 공감, 진실, 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