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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 심리상담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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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주대 심리상담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분석(프로이트)
2.1. 개요
2.2. 기출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3. 분석심리학(융)
3.1. 개요
3.2. 기출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4. 개인심리학(아들러)
4.1. 개요
4.2. 기출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5. 행동치료
5.1. 개요
5.2. 기출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6. 인지행동치료(REBT, 엘리스)
6.1. 개요
6.2. 기출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을 시작할 때 내담자는 상담으로 인해 자신의 상태가 호전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여기서 기대는, 내담자가 가지는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 자신과 상담자가 상담을 진행하여 행하는 행동, 그로 인한 결과로서의 효과 등이다. 누군가의 기대를 파악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추후 행동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이야기하는 것이기도 하다. 즉 자질을 갖춘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기대를 알고 있으며 내담자의 상태 호전으로 인해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는 것 또한 상담의 목표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또한 상담 전체의 목표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내담자가 가지는 상담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도 상담자는 전문적인 자질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전문적 자질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와 믿음을 쌓이게 하는데 이러한 관계는 상담의 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내담자는 상담사의 전문적 자질이 발휘되는 상담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과 태도, 감정, 행동, 가치에 대한 재정립을 하게 되며 변화와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상담사의 자질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상담의 영역과 개념은 현대 사회에 들어서 점점 확장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자들의 역할 또한 그 범위가 한층 다양해졌으며 갖춰야 하는 역량과 능력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2. 정신분석(프로이트)
2.1. 개요

정신분석(프로이트)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은 프로이트가 창시한 이론으로, 인간을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며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무의식이 인간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또한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원초아는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추구하는 부분이며,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행동하는 부분, 초자아는 도덕과 양심을 대변하는 부분이다. 건강한 인간은 이 세 부분이 균형을 이루는 사람이다.

정신분석의 주요 치료 목표는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를 해결하여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해석 등의 치료기법을 사용한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심층적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와 구체적 치료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의의가 있지만, 지나치게 결정론적이고 남성 중심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2.2. 기출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정신분석에서 인간은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며,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다"이다. 특히 생의 초기 6년 동안의 심리성적 발달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에서는 자각 수준에 따라 인간의 의식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며,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성격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여 에너지의 통제력을 더 많이 가진 요소에 의해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에서는 자아가 중재의 역할을 못 하게 되면 무의식적인 갈등이 심화하고 심리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한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며, 치료의 핵심 원리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에서는 '원초아가 있는 곳에 자아가 있게 하기' 위해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여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원초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자 한다. 무의식을 의식화하기 위해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해석의 방법을 사용한다"

정신분석의 치료 과정은 초기에 내담자가 정신분석 치료에 적합한지 평가하고, 상담목표에 합의 후 내담자의 문제와 과거사를 탐색하여 치료 동맹을 형성한다. 치료 중기에는 전이와 저항이 나타나고 훈습이 진행되며,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한다. 치료 종결기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완전히 사라졌을 때가 아닌 내담자가 적응적인 생활을 해나가는 방법과 능력이 길러졌을 때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심층적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와 구체적 치료 방법을 제시했지만, 사람을 결정론적이며 비합리적으로 이해하고 남성 중심적 사고를 보였다는 한계가 있다"분석심리학에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 인간의 성숙에 중요하며, 무의식을 개인의 삶에 방향을 제시하는 지혜로운 것이라고 보았다"

분석심리학에서 무의식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 달리 창조성 가능성이 내재해 있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알려준다고 보았다. 개인 무의식은 프로이트와 유사하지만, 집단 무의식은 분석심리학만의 독특한 개념이다"

콤플렉스는 개인 무의식의 고통스러운 사고, 기억, 감정들이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연합된 심리적인 복합체로, 그 핵심에는 원형이 있다"

융은 성격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5개의 원형인 페르소나,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를 강조하였다. 자아는 의식의 중심이며,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성격 전체의 중심이자 에너지를 제공하는 요소이다"

분석심리학에서 개성화는 무의식과 의식의 통합을 통해 자기를 충분히 실현하는 것으로, 상담의 목표이다. 개성화가 이루어지면 자아와 자기의 관계가 밀착되어 모든 성격 구조에 대한 의식이 확대된다"

분석심리학에서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나이에 상관없이 계속되며, 중년기는 외향적 물질주의적 관심에서 내향적 정신적 관심으로 에너지 방향이 전환되는 중요한 시기로 간주된다"

분석심리학에서 신경증은 자신의 무의식에 대해 무지하여 발생하는 마음의 고통이며, 정신병은 강력한 복합감정을 품는 콤플렉스의 활동이 일으킨다고 보았다"

분석심리학의 치료기법으로는 꿈 분석, 전이와 역전이 분석, 적극적 상상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무의식과 의식의 통합을 도모한다"

분석심리학은 무의식을 거시적 차원으로 확대했다는 공헌이 있지만, 객관적이고 과학적 검증이 어려우며 장기간의 치료로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는 한계가 있다"


3. 분석심리학(융)
3.1. 개요

분석심리학(융)은 무의식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목적론적인 존재로 인간을 바라보았다. 인간 정신의 전체성을 강조하며 자아와 자기의 구분, 개성화 등의 개념을 제시했다.

먼저 인간관에서 분석심리학은 인간을 무의식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은 단일체가 아닌 다양한 인격적 요소로 형성되어 있으며, 인간 정신의 전체성을 강조했다.

성격발달은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한다. 아동기는 본능적 에너지에 의해 움직이며 자아가 형성된다. 청년기는 사회 적응 방식을 배우고 성적 요구에 의한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중년기는 물질주의적 관심에서 정신적 관심으로 에너지가 전환되는 시기로 중요하게 여겼다. 노년기는 무의식 세계에 더 관심을 두는 시기로 융은 인간의 심리적 발달이 나이와 무관하게 계속된다고 보았다.

주요개념으로는 의식,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을 구분했다. 개인무의식은 자아에 의해 인정받지 못한 내용들이, 집단무의식은 인류 보편적인 심리적 성향과 구조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성격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페르소나,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 등의 5개 원형을 제시했다.

문제의 원인은 자신의 무의식에 대한 무지라고 보고, 무의식과 의식의 통합을 통한 개성화를 상담의 목표로 여겼다. 이를 위해 꿈 분석, 전이와 역전이 분석, 적극적 상상 등의 치료기법을 활용했다.

상담과정은 고백, 해석, 교육, 변환의 4단계로 구분된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격적 교류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가...


참고 자료

하철오, 「상담자,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 작업동맹, 상담성과 간의 관계: 자기효과 및 상대방효과 검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12.
한국상담심리학회 홈페이지 (http://www.krcpa.or.kr/defaul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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