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K-POP과 한국어 교육의 연관성
K-POP과 한국어 교육의 연관성은 외국어 학습을 위해 해당 언어의 노래를 배우고 따라하는 경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독고현(2000)의 연구에 따르면,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이라는 외국어 교육 방법은 학생들의 편안함과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노래는 리듬과 멜로디로 쓰여진 가사를 통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외국어 학습에 필요한 언어적 고려사항과 언어의 지각에 필요한 음성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어휘, 관용적 표현, 문법 등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이혜은(2008)과 김주영(2001)의 연구에서는 노래를 통한 다른 언어 학습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팝송이나 샹송 등 대중음악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이러한 인기로 인해 외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이처럼 노래를 통한 언어 학습은 학생들에게 흥미와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자기주도 학습을 유도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K-POP 등의 대중음악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1.2. 노래를 활용한 언어 학습의 특성
노래를 활용한 언어 학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노래는 리듬과 멜로디로 이루어진 가사를 통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외국어 학습에 필요한 언어적 고려사항과 지각에 필요한 음성학적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반복된 구절과 문장의 형태를 자주 사용함으로써 언어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음악적 요소가 언어 기억 과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노래의 특성을 활용하면 언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노래를 통한 언어 학습은 언어와 함께 문화적인 측면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은 언어 학습뿐만 아니라 해당 언어권의 문화적 특성도 함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는 노래를 활용한 언어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K-POP 등의 대중음악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2. 본론
2.1. K-POP을 활용한 어휘 교육
2.1.1. 에이핑크 '%(응응)' 활용 부사적 강조 표현 교수
'에이핑크 '%(응응)' 활용 부사적 강조 표현 교수'는 부사적 강조 표현이 가장 많이 나오는 K-POP 노래로 선정되었다. 이 모형에서는 부사적 강조 표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부사적 강조 표현의 특징과 사용법을 체계적으로 교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