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의 한계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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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의 한계와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배경
1.1. 고교학점제의 개념
1.2. 고교학점제 도입의 배경

2. 고교학점제의 주요 내용
2.1. 정책 방향 및 추진 과정
2.2.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한 쟁점 및 논의
3.1.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한 찬반 논거
3.2. 고교학점제 도입의 기대 효과와 우려

4. 고교학점제 성공을 위한 전략
4.1. 대학입시제도와의 연계
4.2. 교육 환경 및 인프라 구축
4.3. 교원 전문성 향상

5.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배경
1.1. 고교학점제의 개념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하며, 수강 과목의 성취기준에 도달하면 과목 이수 및 학점을 인정하고, 교과별 최소 이수 학점과 총 학점을 취득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체제"이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일정 학점을 취득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한다.

고교학점제에서 "학점"은 수업량의 단위로, 1단위(50분 수업 17회)를 1학점으로 보고 있다. 이때 학점은 단순히 수업량만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분량과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고교학점제 도입 시 최소 이수 학점 설정이 핵심 과제 중 하나이다.

고교학점제의 도입은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함으로써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입시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경직되고 획일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고교학점제 도입의 배경

고교학점제 도입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고등학생 연령인 10대 후반은 개개인의 관심, 흥미, 적성이 분화되는 시기이다. 미래에 대한 준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이 시기에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고 이를 계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로와 적성은 학생들마다 다르며, 특기에 흥미까지 더해지면 그 차이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즉, 학생들의 교육과정은 개별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기보다는 주입식, 암기식, 문제풀이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이처럼 획일적인 교육과정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과는 거리가 멀다.

이에 교육부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인 고교학점제 도입을 발표하였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교과목 선택권 확장,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통해 입시 중심에서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경직되고 획일적인 교육에서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으로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 고교학점제의 주요 내용
2.1. 정책 방향 및 추진 과정

"고교학점제 정책의 방향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눠진다. 첫 번째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의 도입기반 마련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고교학점제 추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017년 11월 27일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이 발표되면서 고교학점제 도입이 본격화되었다.

두 번째 단계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의 제도 부분 도입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고교학점제를 실제로 일부 고등학교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2020년에는 마이스터고에 학점제가 도입되었고, 2022년부터는 특성화고와 일반고에도 부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세 번째 단계는 2025년부터의 본격 시행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단계는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보완 및 개선 단계이다. 이를 통해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2.2.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은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한 과목들의 누적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구체적으로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이다. 학생들이 공통과목 이수 후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학교 간,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을 추진한다. 둘째, 과목 이수 기준에 따른 학점 부여이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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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 「고교학점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대안의 모색」, 『교육정책토론회집』, 제1권, 교육비평, 2017.
홍후조, 「고교학점제 도입의 문제와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1호,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8.
중앙일보, 「학종 늘리라던 교육부 이제는 수능 확대, 불만스런 대학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5&aid=0002902322&sid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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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scredit.kr/common/menu/html/900900001/detailPotal.do)
중앙일보(2018.04.11)[대입개편]내신 절대평가 없던 일로? 고교학점제는 무늬만
(https://news.joins.com/article/22525357)
이기정(2017.06.05).[학교의 안과 밖]고교학점제의 조건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6052044015&code=990100)
이현(2018).고교학점제 도입 추진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교육비평
이기정(2017). 고교학점제 토론문. 교육정책토론회집, 167-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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