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란소비자분석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뉴발란스 브랜드 개요
1.1. 탄생 및 역사
1.1.1. BORN FROM INNOVATION
1.1.2. COMFORT MEETS PERFORMANCE
1.1.3. A NEW ERA OF FIT
1.1.4. JIM DAVIS
1.1.5. A LEGEND IS BORN
1.1.6. AN AMERICAN ICON
1.2. 철학 및 사회공헌
1.2.1. 철학
1.2.2. 사회공헌
2. 국내 도입 및 성장
2.1. 국내 도입
2.2. 성장 사항
3. 브랜드 차별화 전략
3.1. 순수한 마음이 낳은 대박 광고 효과
3.2. 스타성에 대비되는 대중성 추구
3.3. 나르시시즘을 자극
3.4. 제품의 자존심 고집
4. 경쟁 상황 분석
4.1. 상대적으로 부족한 브랜드 개성
4.2. 새로운 브랜드들의 위협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뉴발란스 브랜드 개요
1.1. 탄생 및 역사
1.1.1. BORN FROM INNOVATION
뉴발란스는 1906년 미국 마사추세추주 보스턴에서 영국 이민자였던 33세의 William J. Riley가 발에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아치 서포트(Arch Support)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아치 서포트는 닭의 세 개의 발톱이 만드는 균형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되었으며 그 후 신발에까지 적용되었다. 뉴발란스(New Balance)라는 회사명과 브랜드명도 '불균형한 발에 새로운 균형을 창조한다'라는 개념에서 유래된 것이다. 창업주인 라일리는 브로셔를 가지고 다니며 영업을 시작하였고 이렇게 100년 역사의 기업이 시작되었다.
1.1.2. COMFORT MEETS PERFORMANCE
1933년에는 Arthur Hall이 영업 담당 파트너로 합세함으로서 당시 어려웠던 경제공황을 무난히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기반을 다지기 위하여 캠브리지로 본사를 옮길 수 있었다. 이듬해에 라일리는 경찰, 소방관, 청소부 등 하루 종일 서서 일하여 발에 무리가 가는 사람들을 위한 아치 서포트를 신발에 제공하여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38년에 이르러서는 최초의 러닝 스파이크화가 탄생하여 많은 육상선수들에게 최상의 착화감을 인정받았다. 그리고 1941년부터 런닝화, 농구화, 야구화, 테니스화, 권투화 등을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제조·판매함으로서 지속적인 성과를 통해 라일리가 1949년 은퇴할 시점에 이르러서는 22,099$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1.1.3. A NEW ERA OF FIT
1961년에는 최초로 발 너비에 따른 사이즈 구분과 물결모양 밑창을 가진 기능성 신발인 런닝화 트랙스터(Trackster)를 개발·시판함으로써 혁신적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출시되자마자 대학의 러닝코치 및 YMCA 코치들에 의하여 가장 많이 추천받은 제품이 되어 애용되었으며 일반 대중들에게도 큰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처럼 뉴발란스의 태동기 시절, 스포츠 브랜드라는 이미지보다는 오히려 고품질의 제품으로 승부하는 기업이었다.
1.1.4. JIM DAVIS
1972년 4월, 보스턴은 세계 4대 메이저 대회인 보스턴 마라톤 대회 준비로 활기가 돌았다. 이 중에는 20대 후반의 짐 데이비스가 있었는데 의료기 세일즈맨이었던 그가 보스턴에 온 것은 물건을 팔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자기 사업을 하고 싶어 사들일 만한 건실한 업체가 없는지 둘러보는 그의 눈에 뉴발란스가 들어왔다. 당시에 뉴발란스에는 6명의 직원이 근무하였으며 하루의 생산량은 30켤레로 아직은 영세한 규모였다. 매장도 없었고 주문이 들어오면 물건을 우편으로 보내주는 식으로 영업했다. 그러나 데이비스는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요구되는 소비자의 감성가치로서 착화감, 활동성을 회사의 본원적인 가치로 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새로운 제품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아내인 Anne Davis도 경영에 적극 참여하면서 영국 런던에 첫 번째 판매지점을 개소하고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등 NB의 문화 형성과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역의 발판이 마련되게 되었다.
1.1.5. A LEGEND IS BORN
이후에는 전설적인 여성화 'W320'과 향상된 기술의 결정체인 '990'이 출시되기에 이르렀다. '990'은 1982년 뉴발란스 연구개발팀이 시간과 비용에 구애받지 않고 가능한 모든 기술력을 동원한 최고의 신발을 만드는데 주력하여 완성한 것이다.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1000점 만점에 990점이라는 의미의 '990'은 출시와 동시에 많은 러너들과 스니커즈 애호가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뉴발란스의 신발 기술력을 상징하는 최고의 전문 러너화로 자리 잡게 되었다."
1.1.6. AN AMERICAN ICON
'990'으로 기업의 규모가 점점 커지며 1980년대 중반부터는 연300%의 성장이 몇 년간 지속될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하였으며, 1987년에는 도요타의 모듈 생산방식을 뉴발란스 공장에 적용하였다. 이는 엄청난 원가절감효과를 가져다주었는데 타 신발제조회사들은 인건비가 저렴한 세계 각지로 공장을 해외이전하였지만 '990'만큼은 미국 내 공장에서 계속 생산해내며 Made in USA 태그를 변함없이 지킬 수 있었다. 그리고 2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 세계 고객들로부터 뉴발란스의 전통적인 제품으로서 사랑받고 있다.
1.2. 철학 및 사회공헌
1.2.1. 철학
뉴발란스의 철학은 "하나의 진정한 선수가 된다는 것이 반드시 포스터 속의 광고 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TV에 나오는 영웅의 모습도 아니다. 다만 거울 속에서 좀 더 건강해 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최선을 다해 자신의 육체적 한계, 혹은 그 이상을 뛰어넘는 것이다. 유명스타가 하는 스포츠만이 아닌 생활스포츠를 위한 스포츠가 진정한 스포츠이다."라고 볼 수 있다.
뉴발란스는 개개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보통선수들을 볼 수 있었고 자신 속에 갇혀 있는 선수들을 바깥으로 끌어내기 위해 제품을 개발하였다. 유명선수에...
참고 자료
김정구著“날개를준비하라” (스티브잡스처럼이건희처럼)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110753201”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2/10/2012021001504.html”
“http://nbkorea.tistory.com/274”
김석훈著“NB 뉴발란스브랜드분석과뉴발란스마케팅전략분석과마케팅성과분석”
“www.newbalance.com”
박진영著“운동화에담긴뉴발란스이야기”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8056&thread=81r18”
“www.nbkorea.com”
정해찬著“뉴발란스전략보고서”
“http://kr.wsj.com/posts/2013/03/04/%EB%89%B4%EB%B0%9C%EB%9E%80%EC%8A%A4%EA%B0%80-%EB%AF%B8%EA%B5%AD%EB%82%B4-%EC%83%9D%EC%82%B0-%EA%B3%A0%EC%A7%91%ED%95%98%EB%8A%94-%EC%9D%B4%EC%9C%A0/”
= 미국내생산고집하는이유
“뉴발란스브랜드분석,광고전략,IMC전략분석”
“뉴발란스마케팅SWOT, STP, 4P전략분석및new 마케팅전략제안” - 전략적기대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40821180638157&ts=141448”
“http://goodech.blog.me/220112599594”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21723&thread=81r06r01”
“홍정기著마케팅숲길을걷다 → ‘제3장직접만져보고체험을생활화한다. : 나이키(NIKE)의체험마케팅’
“임정일著스포츠산업과마케팅 → ‘제10장스포츠용품브랜드의마케팅’
김준형, 호모이코노미쿠스의 경제적 세상읽기, 리더스북, 2007
김남인, 태도의 차이(그들을 거인으로 만든 일, 조직, 삶의 원동력), 어크로스, 2013
필립 코틀러, 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와이즈베리, 2013
홍성준, 차별화의 법칙(고객을 유혹하고 기업을 성장으로 이끄는), 21세기북스, 2013
최형욱, 운동화를 새롭게 정의한 New Balance, 2005
서울경제, '잡스 운동화' 뉴발란스 국내매출 3000억 대박, 2012.01.10
한경닷컴 키즈맘, [라이벌시대 운동화] 컨버스 VS 뉴발란스, 2012.05.07
뉴스토마토, 뉴발란스 쫓는 스케쳐스·써코니..패션 ․ 시장 '각축', 2013.03.27
서울경제, 뉴발란스 인기 화무십일홍?, 2013.05.28
mediait, 아디다스, 나이키 잡고 국내 스포츠업계 '넘버원' 되나?, 2013.07.08
매일경제, 뉴트로 바람 타고 새롭게 태어난 뉴발란스, 2013.07.12
국민일보, 나이키-뉴발란스는 전쟁중… 관세부과 찬반 충돌, 2013.10.06
NSP통신, 뉴발란스키즈, 롯데본점·신세계 전매장서 9월 매출 1억 초과, 2013.10.08
어패럴뉴스, ‘BISS 2013’ 신발 생산 자동화 세미나 개최, 2013.10.14
위키백과 http://en.wikipedia.org/wiki/New_Balance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nackne&logNo=110126058811
엔하위키 http://mirror.enha.kr/wiki/%EB%89%B4%EB%B0%9C%EB%9E%80%EC%8A%A4